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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보협회 "올해 헬스케어·소비자 부담완화·투자상품 부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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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전경진 기자] 생명보험협회는 24일 '2018년 생명보험상품 전망'을 발표하고 헬스케어가 접목된 건강증진형 상품, 소비자 부담 완화 상품, 투자상품 등이 올해 더욱 부각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실제 생명보험업계에서는 건강·의료에 대한 패러다임이 치료(cure)에서 예방(care)으로 바뀌면서 한층 업그레이드된 헬스케어서비스가 제공되는 추세다. 과거 단순 건강상담 서비스를 넘어 건강상태, 운동습관 등을 반영해 보험료 할인, 캐쉬백 등 실질적 경제 혜택까지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면 당뇨측정 및 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최대 1% 보험료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식이다. 심리 상담 서비스 역시 기존 신체건강 위주의 상담에서 유가족·유자녀 등의 심리 안정을 위한 서비스까지 확대되고 있다.

또 고령사회 진입 등 사회·환경 변화에 따라 가계의료비 부담이 증폭하는 가운데 소비자의 보험료 부담을 낮추면서도 보장 범위는 확대하는 실용적인 상품이 지난해 많이 출시됐다. 저해지환급형 상품이 인기를 끈 점이 단적이다. 보험을 오래 유지하면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기능이 저축성(연금)상품에도 도입되고 있다. 기존 중대질병보험(CI·Critical illness) 대신 일반질병보험(GI·General illness)상품이 출시·판매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투자형 상품인 변액보험은 올해 더욱 진화하면서 주목 받을 예정이다. 최근 변액보험 상품은 수익성과 안정성에 더해 자율성과 다양성도 추구하고 있다. 주식·펀드의 의무비율을 없애 100% 펀드 혹은 100% 주식형 상품을 설계하거나 소비자가 개인투자성향에 맞는 투자를 할 수 있도록 펀드 선택권이 강화되고 있다.
생보협회는 "'보험산업 경쟁력 강화 로드맵' 이후 새로운 상품·서비스가 다양한 가격으로 제공되는 '질적 경쟁'의 시대로 전환됐다"며 "배타적사용권 부여건수가 급격히 증가하는 등 시대흐름을 반영하는 다양한 신상품이 개발·출시되고 있다"고 말했다.




전경진 기자 kj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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