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굿모닝 증시]실적시즌 마무리 단계…관심 높일 업종 찾아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권성회 기자] 15일 코스피는 전 거래일 대비 9.29포인트(0.45%) 오른 2083.86에 마감했다. 최근 2080선을 번번이 넘기지 못하고 횡보세를 보이던 코스피가 오랜만에 상승 탄력을 받은 것이다. 코스피가 2080을 넘어 장을 마친 것은 지난 1일 이후 처음이다.

연일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는 미국 증시의 영향을 받고 있는 동시에 국내 기업들의 실적이 양호하게 발표되면서 지수가 상승하고 있는 모습이다. 전문가들은 경기 회복 과정과 실적 개선에 따른 수혜 업종을 살펴보고 이에 맞는 투자 전략을 짜야 한다고 조언한다.
◆김광현 유안타증권 연구원=지난해 4분기 실적시즌은 어느덧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2011년 이후 국내증시 영업이익은 2012~14년을 거치며 3년간 마이너스 성장했고, 2015년 회복됐지만, 2011년 수준을 회복하는데 그쳤다. 결국, 2011년 이후 4년간 국내증시 이익은 박스권을 벗어나지 못했다는 뜻이다. 2016년 연간이익이 가지는 가장 큰 의미는 이익의 박스권 돌파에 있다고 하겠다.

2016년 이익이 가지는 또 하나의 의미는 이익전망치에 대한 신뢰도 회복이다. 2016년 상반기 기록된 2개 분기 연속 어닝서프라이즈는 2010년 이후 6년 만에 처음이었고, 하반기에도 지난 5년 평균 대비 높은 달성률을 보였다. 특히, 상반기 어닝서프라이즈로 3~4분기 이익전망치가 크게 높아졌음을 고려하면, 하반기 이익에 대해서는 더욱 긍정적인 평가를 내려야 할 것이다.

증시 전체 이익증감률의 상승은 턴어라운드 업종에 대한 매력도를 높이는 요인이 된다. 2016년 턴어라운드 대표업종이었던 기계, 조선, 철강업종의 강세는 이와 무관하지 않으며, 이는 또한 2017년 턴어라운드가 예상되는 디스플레이, 소매, 유통 업종의 강세를 예상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양해정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2월 들어 지난해 4분기 실적발표가 진행되면서 실적 중심의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실적이 양호한 종목 중심으로 과하게 하락한 경우 반등이 나오고 있지만 전체적인 시장 흐름은 바뀌지 않았다고 판단한다.

향후 대응에서 중요해질 섹터는 자동차와 산업재다. 유가 및 상품가격이 상승하면서 신흥시장이 부진에서 벗어나긴 했지만 아직 미국 등 선진시장 정도의 회복은 아니다. 구매관리자지수(PMI)만 하더라도 선진시장과 신흥시장 경기는 온도차이가 있다. 지난해 선진시장 경기가 더 상승할 수 있었던 것은 신흥시장이 부진에서 벗어났던 영향이 크다고 판단한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추가적인 금리인상이 가능했던 것도 중국 등 신흥시장 경기가 더 이상 나빠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신흥시장은 투자를 통한 성장과 이후 성장에 따른 소비로 회복경로가 진행된다. 신흥시장 회복을 섹터전략으로 연결하면, 투자와 관련된 산업재 그리고 소비회복과 관련회 자동차 업종의 수혜를 예상한다.

◆김진영 NH투자증권 연구원=전략적인 측면에서는 순환매 장세의 연장에 무게를 두고 대응할 필요가 있다. 코스피가 기간 조정 양상을 이어가고 있지만, 면면을 살펴보면 일부 주도주에 편중된 흐름에서 업종별 순환매로 전환되는 흐름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시가총액은 삼성전자의 자사주 매입 발표 이후 차익매물이 출회되며 7.7% 가량 감소한 반면, 이 두 종목을 제외한 코스피 전체 시가총액은 1.7% 증가했다. 정보기술(IT) 업종의 경우 강력한 이익 모멘텀 보유에도 불구하고 업황 고점에 대한 논란이 지속되고 있어 단기적으로는 가격부담 해소과정이 좀 더 진행될 여지가 있다.

내수주의 경우에는 저성장 고착화와 소매판매 부진 등으로 인해 업황 회복세가 지연되고 있어 시세 연속성을 담보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가격과 실적 모멘텀을 고려한 선별적 대응이 필수적이라는 판단이다. 우선, 업종별 12개월 추적 주가순자산비율(Trailing PBR)을 점검한 결과,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보험, 유통, 상업서비스, 건설, 화학, 내구소비재 및 의류 등이 2012년 이후 PBR 밴드 하단부에 위치해 있어 가격 메리트를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올해 매출액 전망치가 개선세를 나타내며 실적 턴어라운드 가능성이 기대되는 업종을 추가해 보면 유통, 내구소비재 및 의류, 미디어, 음식료 및 담배 업종을 유효한 관심 대상으로 꼽아볼 만하다. 특히, 유통업종의 경우 지난해 4분기 실적발표를 통해서 소비패턴 변화에 대한 적응력과 구조조정을 통해 제품 믹스(Product Mix) 개선을 입증하며 컨센서스를 웃도는 호실적을 달성한 만큼 턴어라운드 관점에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해 보인다.




권성회 기자 stree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