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예보, 서울보증 배당성향 55.7%로 낮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제회계기준 IFRS17 도입 대비 자본확충 나서

AD
원본보기 아이콘

예보, 서울보증 배당성향 55.7%로 낮춰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구귀 기자] 예금보험공사가 SGI서울보증의 배당성향을 종전 75%에서 55.7%로 낮춘다. 2021년 보험부채를 시가로 평가하는 국제회계기준 IFRS17 도입에 대비한 조치다.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서울보증은 이날 오후 이사회를 열고 지난해 당기순이익 6100억원에 대한 배당성향을 당초 75%에서 55.7%로 낮출 계획이다. 예보는 서울보증에 대해 2013년부터 2015년까지 3년 연속 75%의 고배당정책을 고수해 왔다.
이에 따라 예보는 서울보증으로부터 올해 모두 3188억원의 배당금을 받게 된다. 이는 당초 예상했던 4293억원보다 1105억원 감소한 것이다.

예보는 공적자금 회수 일정이 다소 차질이 있지만 서울보증의 자본확충이 우선이라고 판단, 배당성향을 낮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서울보증이 현재의 재무구조를 유지할 경우 RBC비율 400%선이 깨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서울보증의 익스포져(위험노출액)인 보증잔액은 지난해 말 기준 258조원이다.
금융권 일각에선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이행성보증 1조1000억원에 대한 채무변제 상황이 발생할 경우 서울보증의 재무구조가 흔들릴 수 있다는 지적을 해왔다.

또 오는 7월 사잇돌대출 1조원 한도가 소진된 후 리스크 관리를 위한 자금도 필요한 상황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서울보증을 정부가 정책금융에 활용하고 있는 이상 건전성 관리를 위해 내부 잉여금을 유보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며 "7조원대 총자산을 10조원까지는 늘려야 익스포져를 감당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예보가 서울보증에 투입한 공적자금은 모두 10조2000억원이며, 이중 회수된 금액은 3조2057억원(누적)이다.



강구귀 기자 ni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