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럼프취임] WEF "세계 경제 리스크는 트럼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뉴욕=황준호 특파원] 세계 금융 전문가들은 올해 경기 전망을 수년만에 긍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봤다. 다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의 20일(현지시간) 취임 후 행보를 변수로 지적했다.

세계경제포럼(WEF) 연차총회 마지막 날인 이날 열린 세계 경기 전망 세션에서 크리스틴 라가르드 IMF 총재는 "올해는 수년 만에 처음으로 경제 성장률이 후퇴하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와 내년 세계 경제 예상 성장률을 각각 3.4%, 3.6%로 제시했다.
그러나 그는 미국 경제도 세제 개혁과 경기 부양으로 성장할 것이지만 부정적인 효과를 낼 수 있는 통상 정책의 영향을 받는다면 불확실한 상황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정부가 보호무역주의가 미 경제 성장의 변수가 될 것이라는 지적이다.

라가르드 총재는 최악의 경우 올해 트럼프 정부 출범과 브렉시트의 영향으로 전세계적으로 감세, 통상, 금융 규제 등에서 치열한 경쟁이 벌어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특히 전문가들은 미국의 보호무역주의적 정책으로 중국과의 통상 마찰이 일어나는 것을 우려했다.
볼프강 쇼이블레 독일 재무장관은 미국이 보호무역주의를 고수하면서 중국이 글로벌 통상을 지배하도록 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자유무역이 훼손당하는 것을 상상할 수 없다고 말했다.

래리 핑크 블랙록 CEO는 "미국이 전 세계에서 가장 채무가 많은 국가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면서 미국인들이 소비하는 저렴한 상품들이 외국에서 수입되는 것도 정치인들이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중국이 미국의 통상 파트너일 뿐 아니라 일본에 이어 두 번째 채권국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핑크 CEO는 달러 강세와 금리 인상이 동시에 일어나면 막대한 재정적자가 초래되는 악순환에 빠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한편 지난 17일부터 나흘간 열린 올해 다보스 포럼에서는 100여 개 국에서 3000여 명이 참가했고 400여 개 세션이 진행됐다.

이날 트럼프는 워싱턴DC 연방의회 의사당 앞에서 제45대 미국 대통령으로 취임한다.





뉴욕=황준호 특파원 reph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