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초동여담]할 수 없는 용서에 대하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철응 기자] 사람의 마음은 때로 요지부동이다. 절벽에 매달린 것 같은 절박한 순간에도, 살 수 있는 길이 훤히 보이지만 얼어붙은 마음 때문에 나락으로 추락하기도 한다. 붙들고 있는 내부의 자신을 놓을 수 없기 때문일 수도 있겠다. 뒷일보다는 당장 자신의 분노 때문에 모든 것을 잿더미로 만들기도 한다.

어려운 말이지만, 자신을 뒤로 물리치고 '빅픽처'를 그리는 것은 인간의 숭고한 과제라 할 만하다.

손양원 목사는 일제시대 한센병 환자들이 모여 사는 곳에서 목회를 했다. 그들과 함께 한 삶이었다. 신사참배를 거부해 수년간 옥고를 치르기도 했다. 1948년, 그가 있던 지역에서 여수순천 사건이 일어났다. 이 때 두 아들 동인과 동신이 좌익 세력들에게 잡혀 인민재판에 회부됐고, 결국 형제가 함께 총살당했다. 전쟁이 나기 전부터 이미 민족 간 살육이 횡행하던 때였다. 다른 생각, 다른 이념은 서로를 원수로 만들었다.
자식을 한꺼번에 잃은 슬픔은 상상만으로도 처절하다. 하지만 자식들의 장례식에서 손 목사는 놀라운 말을 내놓는다. "미국 유학 가려고 준비하던 내 아들, 미국보다 더 좋은 천국 갔으니 내 마음 안심되어 하나님 감사합니다. 나의 사랑하는 두 아들을 총살한 원수를 회개시켜 내 아들로 삼고자 하는 사랑의 마음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합니다."

더욱 놀라운 것은 마음이나 말로 그치지 않았다는 것이다. 사건 이후, 이번에는 형제를 죽인 이들 중 한 명인 안재선이라는 학생이 체포돼 총살형을 선고받았다. 손 목사는 계엄사령관을 찾아갔다. "나의 죽은 아들들은 결코 자기들 때문에 친구가 죽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그 애들은 친구의 죄 때문에 이미 죽었습니다. 만일 이 학생을 죽인다면 그것은 동인, 동신 형제의 죽음을 값없이 만드는 것입니다." 석방을 간청했고 받아들여졌다. 손 목사는 안재선을 자신의 아들로 삼았다.

용서할 만한 일에 대해 용서하는 것은, 어쩌면 어렵지 않을 지도 모른다. 도무지 용서할 수 없는 일, 용서할 수 없는 사람을 용서하는 것이 진정한 용서의 의미는 아닐까. 우리는 같은 민족이면서도 원수로 증오하면서 70년 가까운 세월을 살아왔다. 한반도의 지각 밑에는 증오가 용암처럼 흘렀다. 증오는 세상을 왜곡시키기도 했다.
이제 그 잔인한 세월을 종식시키려는 역사적 용서의 문 앞에 섰다. 분노가 사라지는 데에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다. 다만 사랑은 허다한 것을 덮는다. 화해와 용서의 빅픽처는 우리를 더 나은 곳으로 데려다 줄 것이다. 무엇보다 용서는 함께 사는 길이다. "그 때 그대는 용서한다는 행복을 알 것이다" 톨스토이의 말이다. 이제 우리, 함께 살자.






박철응 기자 her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