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면 지역사회의 미담에 그쳤을 소식인데도 자매가 1학년 1학기 때 각각 전교 59등, 121등에 불과했으며, 그들의 아버지가 그 학교의 교무부장이란 사실이 겹치며 언론의 사회면을 장식하기에 이르렀다. 일부 학부모가 교육지원청에 "기말고사에 의혹이 있다"는 민원을 제기하고,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 '의혹 규명' 청원이 오르면서 해당 학교 측과 교무부장이 소명서를 내는 등 논란은 확대되고 있다.
진상이야 알 수 없다. 서울시교육청이 장학사를 파견해 현장조사를 벌이고 특별 감사에 착수했다고 하니, 그 결과를 봐야 과연 일부 학부모들이 품고 있는 '시험지 유출 의혹'이 가려질 터다. 단 개인적으로 이야기하자면 자매의 경이적인 '성취'는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필자 역시 세칭 일류라던 중학교 시절 불과 한 학기 만에 학급 석차가 30등 이상 뛰어본 적이 있어 하는 이야기다.
문제는 이런 사실이 뉴스거리가 되는 교육 현실이다. 이번 사태는 내신 1~2점에 목을 매야 하는 각박함, 그래서 교직원이면 자녀를 위해 부정행위도 감행할 수 있으리라는 공교육에 대한 불신을 드러내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다면 설사 시험지 유출이 있었다 해도 사회면 한구석의 작은 기사로 처리돼야 합당하지 않을까. 뉴스의 가치를 판단하는 데는 여러 기준이 있지만 말이다. 그러니 곰곰 생각해보면 이번 사태의 원인(遠因)은 대학입시제도 자체라 할 수 있다. 수능 점수나 학생부종합전형(학종) 평가로 이른바 좋은 대학 입학 여부가 결정되고, 그것이 직장 등 평생의 행로를 좌우하는 현실에서 점수에 의연할 학생, 학부모가 몇이나 될까.
무엇보다 현행 대입제도는 '만회'의 기회가 없다. 고교 2, 3학년 때 뒤늦게 철이 들어도 이른바 좋은 대학에 갈 가능성은 희박하다. 이러니 3년 내내 점수에 예민해져 학교는 학생들이 출전하는 '만인을 겨냥한 만인의 전장'이 될 수밖에 없다고 본다. 이럴 바에야 시험 과목을 대학 스스로 정하는 대학별 본고사를 부활시켜도 지금보다 상황이 더 나빠지지 않을 듯하다. 단 한 번의 시험으로 향후 일생이 좌우되는 현실을 고치는 것이 더욱 바람직하지만 3년이란 사실상의 입시 지옥에서 학생들을 풀어주고, 출발이 늦은 학생들에게도 한 번 더 '기회'를 주는 편이 그나마 낫지 않을까.
'쌍둥이 자매 전교 1등'이 빚은 소극(笑劇)을 보면서 문득 학생들에게 명랑한 학창시절을 돌려주는 방안이 없을까 싶어 든 생각이다.
김성희 북칼럼니스트
이근형 기자 ghle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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