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럼프 정부, 러시아 추가제재…新냉전구도 (상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 김은별 특파원] 미국 재무부가 2016년 대선에 개입한 혐의로 러시아 개인과 단체에 대한 제재를 발표했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부 장관은 15일(현지시간)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대선 당시 사이버테러에 관련된 러시아 5개 단체와 개인 19명을 상대로 한 새 경제제재안을 발표했다.
이들은 미국 내 자산이 동결되고 미국인과의 거래도 금지된다. 트럼프 정부가 대선 개입 문제로 러시아 측에 제재 조치를 내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해 8월 서명한 '러시아·이란·북한 제재 패키지법'을 러시아에 적용한 첫 사례이기도 하다.

므누신 장관은 "미국 정부는 지난 대선 개입과 주요 기반시설 공격 등 러시아의 악의적인 사이버활동에 대응하기로 했다"며 "이번 제재는 러시아로부터 계속 뻗어나오는 극악한 공격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의 일부"라고 말했다.

이번 제재에는 러시아 정보기관인 연방보안국(FSB), 군 참모본부정보국(GRU) 등도 포함됐다. 미 대선 당시 댓글부대의 본거지였던 인터넷리서치에이전시(IRA)와 푸틴의 측근 러시아 기업인 등 13명은 허위 정보를 유포한 혐의를 받았다. 앞서 '러시아 게이트'를 수사 중인 로버트 뮬러 특검 역시 이들을 대선 개입 혐의로 기소했다.
미 재무부는 GRU와 러시아군이 2016년 미 대선에 조직적으로 개입했을 뿐만 아니라 지난해 유럽 기업들에게 타격을 준 '낫페트야(NotPetya)' 사이버 테러도 일으켰다고 밝혔다. GRU는 대선개입 공작의 본거지 역할을 한 IRA의 배후로 의심받는 기관이다.

미 정부의 러시아 제재는 마침 러시아 정부의 소행으로 추정되는 전직 스파이 암살기도 사건에 당사자인 영국과 독일, 프랑스 등 주요 서방국가들이 함께 비난하고 있을 때 나왔다. 이에 따라 18일 러시아 대선을 앞두고 주요 서방 국가들이 러시아를 향해 공동 대응에 들어갈 가능성도 있다.

한편 러시아는 이날 미국의 추가 제재에 보복하겠다고 경고했다.

세르게이 랴브코프 러시아 외무차관은 타스 통신에 "전혀 근거 없고 현실성 없는 러시아의 미 대선개입 주장을 둘러싼 또 다른 정치적 성격의 군무(群舞)"라면서 "러시아는 이미 미국의 추가 제재에 대한 보복 조치 준비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그는 인테르팍스 통신과의 인터뷰에서도 미국의 제재는 예상했던 것이라면서 "미국이 대러 제재를 가할 근거는 없으며 있을 수도 없다"고 주장했다.




뉴욕 김은별 특파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