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국의 관심과 우려가 분명해지면서 실무협의는 신속한 단계적 비핵화와 북한 체제 안전 보장 사이에서 절충점을 찾는 데 집중됐다. 북한은 확고한 비핵화 의지와 정상회담 추진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피력하고, 미국은 의회의 비준을 거치는 조약 형태의 완전한 체제 안전 보장(CVIG)과 종전 선언 추진을 시사하고 경제 번영 청사진과 추가 제재 중단 등을 밝히면서 여건 조성에 힘썼다. 신속한 단계적 비핵화 방식으로 양국의 이견이 좁혀지면서 막바지 실무협의가 다각적으로 진행되고 비핵화와 관계 정상화의 선언적 합의가 이뤄져 정상회담 개최 명분이 확보됐다.
사전 실무협의 등을 통해 비핵화와 체제 안전 보장의 원칙과 방향에서 상당한 진전을 이룬 것으로 관측되고 있어 6ㆍ12 북ㆍ미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한반도 비핵화를 향한 험난한 여정의 시작에 불과할 것이다. 북한이 미국의 검증 방안을 수용하더라도 앞으로 비핵화 이행을 위한 실무협의 과정에서 단계별 신고-사찰-검증을 둘러싼 난항과 부침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한국 정부의 중재 역할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며 남북 관계 개선은 완전한 비핵화 이행과 체제 안전 보장을 위한 선순환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이제 북ㆍ미 정상회담 이후를 준비해야 한다. 북한은 최근 경제 건설 총력을 새로운 정책 노선으로 전환하고 군부 핵심 인사를 교체하는 등 비핵화 추진을 준비하고 있다. 남북 고위급회담에서는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분야별 실무협의에 착수하기로 합의했다. 6ㆍ12 북ㆍ미 정상회담에서 대북 제재가 완화될 경우 경제협력 사업도 개성공단 가동과 금강산 관광 재개를 시작으로 본격화될 것이다. 그러나 북한의 대외관계 정상화와 함께 미국, 중국, 일본 기업 등과의 치열한 경쟁 가능성도 고려해야 한다.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과 공동 번영을 위한 '한반도 신(新)경제지도' 구상의 치밀한 준비가 요구되고, 남북 공동 연구ㆍ조사에 거는 기대가 큰 이유다. 특히 관심이 쏠리고 있는 남ㆍ북ㆍ미 종전 선언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본격화를 의미하며, 중국을 비롯한 주변국과의 긴밀한 외교적 협력이 중요한 과제로 남는다. 이제부터 불확실성을 제거하면서 한반도의 새로운 운명을 개척해나가는 것은 우리의 몫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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