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국토교통부의 과도한 투기 우려 탓에 서울을 배제한 점, 부동산 가격 급등, 투기발생 등 문제가 있을 때 사업 시행을 연기하거나 중단할 수 있다고 한 점 등은 '난센스'가 아닐 수 없다. 지역을 선정하기 전, 투기에 대한 충분한 대책을 마련한 뒤 발표하는 것이 수순 아니었을까. 게다가 국민의 25%가 거주하고 있는 서울 도심 지역을 배제한 채 정책을 추진한다면 대다수 국민의 불편을 외면한 보여주기식 정책이 될 수밖에 없다.
세종시처럼 지방 신도시 전체를 구축하거나, 부산 해운대와 같이 기존 인프라를 고도화 하는 것도 필요한 부분이다. 하지만 강남 일부 지역처럼 이미 개발된 구도심과 신도시의 도심 공동화 현상을 해결하는 데 있어 미래형 스마트 시티를 고려하는 방안도 선행돼야 한다.
앞으로의 도시는 토목과 건설이 아닌 인간중심 가치 실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스마트 기술이 핵심이다. 예를 들어 집과 자동차, 사람을 연결하는 IoT와 지능형 도로 개발이 필수적인 것이다. 한 번 지어진 후 시간이 흘러 노후화되는 기존 도시와는 달리,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축적하고 사람이 가장 편리한 방향으로 발전을 계속한다는 뜻이다.
과거의 도시재생 개념은 이제 유효하지 않다. 제4의 물결,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서울과 수도권을 비롯한 기존의 도심 공동화 현상을 해결할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은 바로 스마트 시티를 중심으로 한 도시진화에 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비례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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