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론]다시 볼 한반도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동용승 굿파머스연구소장

동용승 굿파머스연구소장

원본보기 아이콘
10여 년 만에 하얀 바탕에 파란색 지도를 표기한 한반도기를 다시 보게 됐다. 1991년 일본 지바현에서 열린 세계 탁구선수권대회를 시작으로 공식 사용되기 시작한 한반도기는 2007년 동계 아시안게임 이후 스포츠 현장에서 자취를 감췄다.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식에 공동입장하기로 합의한 남북한은 한반도기를 사용하기로 했다. 국내에선 아직 논란이 있지만 미국과 중국 등 세계 각국은 남북한의 공동입장과 한반도기 사용을 일제히 환영하는 분위기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신년사를 계기로 시작된 남북대화는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빠른 속도로 진전을 보고 있다. 우리 선수단을 격려차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의 참가를 놓고 평창올림픽의 흥행을 확신한다고 했다. 불과 몇 주 전 만해도 극도의 긴장상태를 유지하던 한반도의 정세도 극적인 반전을 보이고 있다. 평화올림픽을 넘어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흥행 올림픽으로 변모하는 듯하다.
남북한의 실무진들은 각각 금강산과 마식령, 평창 지역에 파견돼 현지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들의 방문 역시 국내외의 이목을 집중시킬 것이다. 이렇듯 2월 평창올림픽과 3월 평창동계패럴림픽은 세계 평화의 새로운 이정표를 만들어가고 있다. 그리고 그 이정표를 남북한이 주도적으로 이끌고 있다.
그러나 급하게 먹은 떡은 체할 수도 있다는 옛말을 잊어선 안된다. 국내에서 한반도기의 사용을 놓고 환영하는 입장과 이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상존하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국제사회는 북한팀의 올림픽 참가를 북한 비핵화를 위한 징검다리로 인식하고 있다. 사소한 일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남북한 선수들이 마식령 스키장에서 훈련을 하기 위해선 사전에 안전 점검을 충분히 해야 한다. 북한팀 참가와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사이에서 불협화음이 생기지 않도록 미리 철저하게 대비하는 것도 필요하다. 얼마 전 일본에서 개최된 국제축구대회에서 북한 여자팀이 우승하고도 우승 상금을 받지 못했던 사례를 봐야 한다.

더욱이 국제사회의 이목이 집중되는 것은 단지 북한팀 참가와 남북한의 화해 분위기 만은 결코 아닐 것이다. 북한이 실제로 비핵화 의지를 보일 것인지를 주목하고 있다. 미 백악관은 환영의 뜻과 함께 북한과 북한 선수들이 조금이라도 자유의 맛을 보고 영향을 받기를 바라는 속내를 내비쳤다. 북한 정권이 비핵화를 통해 국제적 고립을 끝내는, 그 진정한 가치를 깨닫게 되는 기회로 본다는 논평을 내놓았다. 문재인 대통령 역시 신년 기자회견에서 비핵화에 대한 우리의 입장은 분명하다고 밝힌 바 있다.

북한팀과 응원단, 예술단의 참가로 평창올림픽의 분위기는 한창 고조될 것이다. 세계 언론은 경기장을 찾은 북한 응원단을 주목할 것이 분명하다. 하계올림픽과는 달리 동계올림픽은 비인기종목이 많다는 점에서 북한 응원단의 인기는 상대적으로 더 높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우리는 공연이 끝나고 난 뒤 빈 객석을 바라보는 공허함을 극복할 준비 또한 해야 한다. 우리와 국제사회가 기대하는 것과 북한이 생각하는 것에는 아직 큰 괴리가 존재한다.
북한은 자신들의 핵무력을 근간으로 새로운 국면전환을 노리고 있는 반면 우리와 국제사회는 이번 기회를 통해 북한이 생각을 바꾸고 국제사회의 건전한 일원이 되길 바라고 있다. 이 괴리를 줄이는 것 또한 우리의 몫이자 과제이다. 평창올림픽의 흥행만을 생각하기에는 아직 갈 길이 멀다. 한반도기가 지속적으로 휘날릴 수 있도록 우리의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할 때다.

동용승 굿파머스연구소 소장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