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론]적폐청산 최대 수혜자는 홍준표 대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종훈 명지대 교수

이종훈 명지대 교수

원본보기 아이콘
적폐청산을 정치보복이라고 맞받아치던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미묘하게 변했다. 적폐청산 수사의 칼날이 친박(친박근혜)계를 향하면서다. 지난 17일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친박은 지금 자동 사망절차로 가고 있다'고까지 언급했다. 검찰의 친박계를 겨냥한 수사를 환영하는 눈치다.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 조치는 무사히 마무리했다. 하지만 서청원, 최경환 두 의원 제명 문제는 서 의원의 녹취록 공개 협박에 제동이 걸린 상태다.

이런 가운데 한국당 당무감사 결과가 11월 말 나올 예정이다. 당협위원장 교체를 결정하는 기준이 될 것이기 때문에 현역 의원들로서는 민감할 수밖에 없다.
벌써 친박계 중진이 다수 포함돼 있다는 말까지 들린다. 이것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친박계는 전면전 상태로 돌입할 것이 분명하다. 당무감사는 홍 대표가 준비한 회심의 친박계 청산 카드다. 이처럼 전운이 감도는 중에 갑자기 검찰이 청소부로 나선 격이다.
지난 15일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는 범친박계 원유철 의원 지역구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단행했다. 지역구 소재 기업인 여러 명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 수억 원을 수수한 혐의다. 친박계 핵심 최경환 의원도 경제부총리 시절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1억 원을 상납 받은 혐의로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에 불려가 소환조사를 받을 예정이다. 최 의원 이외에 대구ㆍ경북(TK) 출신 친박계 핵심 국회의원 몇몇 역시 상납을 받았다는 소문이 돈다. 여기에 서청원 의원까지 포함된 것으로 드러난다면, 굳이 제명 절차를 밟지 않더라도 최경환 의원과 함께 정리될 가능성이 높다.

또 다른 친박계 핵심 홍문종 의원도 검찰 수사 사정권에 들었다는 분석이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는 오늘(20일)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 롯데홈쇼핑 재승인 문제와 관련해 자신이 회장과 명예회장을 지낸 한국e스포츠협회에 3억 원을 후원하도록 한 혐의다. 롯데홈쇼핑 재승인이 이뤄졌을 당시 전 전 수석은 미래창조과학통신위원회 야당 간사였다. 야당 간사를 대상으로 로비를 벌였다면, 당시 여당이었던 한국당 출신의 위원장 홍문종 의원과 여당 간사 조해진 의원에게도 로비를 벌였을 것이란 추측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국 때 한국당을 탈당해 바른정당을 창당한 이들이 청산을 요구한 '친박8적'은 서청원, 최경환, 홍문종, 윤상현, 김진태, 이장우, 이정현, 조원진 의원이다. 이 가운데 이정현, 조원진 두 의원은 이미 탈당했다. 친박6적만 남은 상태에서 최근 검찰의 적폐청산 대상에 이들이 속속 오르는 상황이다.
적폐청산을 정치보복으로 규정짓고 당 내에 '정치보복대책특별위원회'까지 만든 홍 대표다. 하지만 적폐청산 수사가 친박계 청산에 오히려 호재로 작용하면서 표정 관리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홍 대표는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1억 원을 받은 혐의와 관련해 대법원 판결을 앞둔 상태다. 그 재판을 생각하면 적폐청산 수사를 정치보복으로 몰아가야 한다. 적폐청산 수사가 친박계 청산에 도움을 준다면 무조건 비판만 할 일도 아니다.

여기에 홍 대표의 딜레마가 존재한다. 비판과 지지 사이에서 위험한 줄타기를 해야 하는 것이다. 공식적으로는 비판, 비공식적으로는 지지 또는 비판 절반 지지 절반, 이런 식으로 메시지를 내보내야 할 처지인 것이다. 홍 대표의 딜레마는 사실 보수 세력 전체의 딜레마기도 하다. 이명박, 박근혜 정부 시절 쌓인 적폐청산에 대해 비판을 할 수도, 지지를 할 수도 없는 애매한 태도를 취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하지만 이것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어야 제3의 길이 열린다. 이명박, 박근혜 정부 시절 적폐도 청산하고 넘어가자고 당당하게 말할 수 있을 때, 보수혁신의 길이 열릴 것이란 뜻이다.

이종훈 명지대 연구교수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