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론]자연환경은 모든 생명의 공유재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은유와마음연구소 대표 명법스님

은유와마음연구소 대표 명법스님

원본보기 아이콘
일반적으로 스님들의 공동체를 “승가”라고 부른다. 불교에서는 그것을 좀더 엄밀히 구분하는 전문용어가 있다. “시방승가”와 “현전승가”가 바로 그것으로, 현전승가란 한 승려가 현재 수행하고 있는 결계구역 내의 공동체를 일컫는다. 예를 들면 지난 하안거 때 해인사에서 수행했다면 그땐 그곳이 현전승가지만 이번 동안거에 송광사에서 수행한다면 현재의 현전승가는 송광사 대중이다. 그와 달리 해인사든, 송광사든, 세계 어느 곳에서든 불교수행을 하는 수행공동체를 지칭하여 사방승가라고 한다.

이 구분은 철마다 수행처를 찾아다니며 수행하는 승가의 관례 때문에 생긴 것으로, 유행생활을 하는 승려가 개인적으로 소유할 수 있는 물건은 삼의일발(세 종류의 옷과 비루)로 제한되지만 그 밖에 공동으로 사용하는 물건들은 승가공동체가 소유하고 관리하게 된다.
이처럼 승가공동체가 공동으로 사용하는 물건을 상주물이라 한다. 그 중에서도 시방승가의 구성원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것을 시방상주물이라고 하는데, 사찰이 소유한 토지, 건물들이 시방상주물에 해당한다. 이는 지금 이 시대의 승려만 아니라 과거와 미래의 승려들도 사용할 수 있는 공유재산이다.

이 전통은 과거 인도에서 시작되어 오늘날까지 전승되고 있는 불교의 전통이지만, 곰곰이 생각해보면 우리가 살고 땅을 비롯한 모든 자연환경 역시 인류의 공유재산, 말하자면 인류공동체의 시방상주물이다. 과거 우리 조상들이 사용했으며 우리들이 지금 사용하고 있으며 앞으로 미래 세대가 사용할 인류 공통의 재산이니까 우리가 마음대로 처분할 수 없다는 것도 분명하다. 설사 토지소유권을 가지고 있더라도, 또는 하천과 바다를 이용할 권리를 가지고 있더라도, 엄격히 말해 우리는 그것을 잠정적으로, 아주 짧은 시간만 사용권을 가질 뿐이다. 더 엄밀히 따진다면 인간만 아니라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가 공유하는 공유재산이다.

옛날 스님들은 흐르는 물도 아껴 썼다. 시방상주물은 개인 소유물보다 더 아꼈다. 절집에 내려오는 규율은 무척 엄해서 사중 물건은 땔나무 하나도 함부로 사용해서는 안 되었다. 시방승가의 개념은 이처럼 작은 일에서도 지금 당장의 필요와 편리보다 미래의 쓰임까지 고려하도록 했다. 땅과 가능하면 가장 온전한 상태로 보호하기 위해 절을 지을 때 터가 부족하면 땅을 파내기보다 흙을 쌓아 보토하는 방법을 취했다. 이 모두는 미래의 승가가 사용할 수 있도록 땅의 원지형을 훼손하지 않으려는 배려 때문이었다.
이렇게 물려받은 산사들이 그 아름다운 풍광으로 사람의 마음을 치유하고 정신을 맑히고 있다. 그런데 다시 산에 말뚝을 박고 케이블카를 설치하겠다는 소식이 들린다. 설악산 케이블카 설치로 지역민들과 환경단체의 주장이 충돌하고 있는 가운데 문화재위원회에서 다시금 케이블카 설치를 부결시켰다. 이제 결정은 문화재청에 맡겨져 있지만 부디 행정적 편의나 부서간의 눈치 보기로 이 중대한 사안을 결정하지 않기 바란다.

지금 유용하게 잘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후세에 두고두고 잘 사용할 수 있을지, 우리 인간만 아니라 모든 생명이 골고루 나누어 잘 사용할 수 있을지, 이 모든 것들이 만족스럽다고 판단될 때 결정해도 늦지 않다. 한번 훼손된 환경을 되돌리는 데에는 긴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흐르는 물조차 상주물이라고 생각하여 아끼고 소중히 사용했던 옛 스님들에 의해 그 아름다움이 보존된 산천이 아닌가! 이 금수강산이 조상들의 정성스런 돌봄 덕분에 우리가 누릴 수 있게 되었다는 사실을 잊지 않았으면 한다.

상주물을 공평히 나누어 쓰듯이, 세상만물이 나눌 수 있도록 흐르는 물조차 아껴 쓰듯이, 우리가 사는 이 땅, 우리 지구를 소중히 잘 사용하고 후손들에게 물려주어야 한다. 지금 우리만 아니라 후손들이 살아갈 공간이며, 또한 인간의 전유물이 아니라 동물과 식물도 그 땅의 주인이다. 모두 골고루 나누어 쓸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은 우리의 권리가 아니라 의무임을 명심하자.

명법스님(은유와마음연구소 대표)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