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많은 기대를 안고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이 제정됐다. 이 법은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일반학교에서 함께 배우는 '통합된 교육환경'을 지향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의 통합교육은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을 단순히 한 장소에 배치하는 물리적 통합 수준에 멈춰 있다.
역대 정부는 특수교육이 계속 확충되고 있다고 말해왔다. 정부는 올해 9월 정기국회에 보고한 '특수교육연차보고서'에서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기회 확대 및 지원서비스가 계속 강화되는 추세라 밝히고 있다. 이는 특수학교를 짓기 위해 학부모들이 무릎 꿇고 호소하는 현재의 상황과는 큰 괴리가 있다. 특수학교 설립 여론이 비등해지지자 뒤늦게 국무총리와 교육부장관은 특수학교 설립과 특수교사 증원을 강조하고 나섰다. 서울교육감은 서울 모든 자치구에 특수학교를 계속 세워나가겠다고 한다. 정치권에서도 장애학생의 교육권 보장 촉구 결의 및 성명 등이 이어지고 있다. 장애학생 학부모들의 절절한 호소가 정부와 정치권, 우리 사회의 마음을 흔들고 움직이는 계기가 된 것이다.
그간 특수학교 설립이 어려웠던 것은 주민 반대도 있었지만, 정부와 정치권, 자치단체와 교육청의 책임도 크다. 정치적 고려가 우선돼 특수교육 환경 개선에 미온적이고, 추진의지 또한 부족했던 것이다. 지금도 마찬가지다. 특수교육법의 취지는 통합교육을 지향하고 있는데, 장애학생은 당연히 특수학교를 가야하는 것처럼, 그리고 특수학교만 신설하면 모든 문제가 해결될 것처럼 대증요법에만 의존하고 있다.
우리나라 장애 인구는 273만 명이다. 전체 인구 100명당 5명이 장애인인 셈이다. 이중 88.9%는 사고나 질환 등 후천적인 원인에 의한 장애인이다. 장애는 우리 곁에 있다. 공동체의식 복원과 함께 우리 사회에 특수교육 생태계가 조성되도록 힘을 모을 때다.
하윤수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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