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文 대통령 "국제 공조 잘 되고 있다…北 압박 외 다른 방법 없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文 대통령, 기내간담회…"여러모로 성과 있었다"
"북한이 도발 중단하면 근본적인 해법 모색될 것"

문재인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JFK 공항에서 한국으로 귀국하는 대통령 전용기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JFK 공항에서 한국으로 귀국하는 대통령 전용기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사진=청와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3박5일 간의 제72차 유엔(UN) 총회 성과에 대해 "국제적인 공조가 잘 되고 있고 우리 대한민국의 입장에 대해서 다 지지와 협력을 받고 있는 상황이어서 대응은 잘 돼 가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미국 방문 일정을 마치고 뉴욕 JFK 공항에서 서울로 돌아오는 대통령 전용기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북 핵·미사일은) 금방 단기에 해결될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지만 해결에 들어가는 과정"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이런 식으로 (북한이) 제재에 도발하고, 그러면 그에 대해서 더 강도 높게 제재하고 이런 것이 계속 이어져서는 안 되겠고 하루 빨리 여기서 벗어나야 될 텐데, 하여튼 그런 게 큰 과제"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외교 스승으로 불리는 리처드 하스 미국외교협회(CFR) 회장이 언급한 '창의적 해법'과 관련해선 "지금은 북한에 대해서 국제사회가 한 목소리로 압박하는 것 외에 달리 다른 방법 없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선 동북아의 긴장 완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금처럼 잔뜩 긴장이 고조된 상황에서는 선뜻 다른 해법 모색하기도 어렵다"며 "이 고비 넘어서고 북한이 도발 중단한다면 그 때는 좀 더 근본적 해법이 모색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유엔 총회 기조연설에서 강조한 대북 문제 해결을 위한 유엔의 역할에 대한 질문에 대해 "양자회담, 3자·4자·6자 회담 어떤 대화든 굳이 이것이 옳다 저것이 옳다 말할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되고 어떤 형태의 대화든 모색될 수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지금처럼 남북이 대치하고 그에 따라 동북아 전체가 대치되는 이런 상황에서 벗어나려면 EU(유럽연합)처럼 동북아 전체가 경제적인 공동체가 되고 또 다자적인 안보 협력체가 되고 이렇게 가야 안보 문제가 근원적으로 항구적으로 평화체제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제가 동북아 전체의 다자주의에 입각한 집단적 안보협력, 다자 안보협력을 말하는 것은 보다 근원적 상태"라면서 "그것은 좀 더 원대한 우리가 꿈꾸는 미래, 그렇게 말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번에 평창동계올림픽이 있어서 올림픽 홍보 목적도 있어서 취임 첫해에 유엔 총회에 오게 됐는데 북핵문제도 있고 해서 잘 왔던 것 같다"며 "여러모로 성과도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