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초동여담]예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번 대선에선 무조건 정연이 아빠가 이긴다."

월드컵의 흥분이 채 가시지 않은 2002년말 실시된 16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한 선배는 이렇게 예언했다. 이회창 한나라당 후보와 노무현 새천년민주당 후보간 경쟁이 치열했던 그해 대선에서는 선배가 장담한대로 결국 '정연이 아빠'가 대통령에 당선됐다. 당시 두 후보간 최종 득표율 차이가 2.33%포인트밖에 안날 정도로 막판까지 초접전이었는데 그 선배는 어떻게 그리 정확하게 결과를 예측했을까.
우연찮게 두 유력 후보의 아들과 딸의 이름이 모두 '정연'이었던 것이다. 그 예언은 객관적인 사실관계와 합리적인 논거가 결합한데다 무릎을 치게 하는 위트까지 갖췄던 셈이다.(이번 대선에선 이들과 이름이 비슷한 '정현이' 아빠도 출마했다고 하는데 엄연히 이름이 다른데다 그 선배의 예언은 2002년 대선이었으니 오해하지 말자.)

8일 앞으로 다가온 대선 열기가 뜨겁다. 여론조사 수치로만 보면 최근 대선 판도는 굳어지는 양상이다. 4월초께 급부상했던 2위 후보의 기세가 누그러지면서 2강3약 구도는 1강1중3약(또는 1강2중2약) 구도로 판세가 바뀌고 있다. 대선 형국이 변하자 후보들의 네거티브 양상이 가열되고 있다.

선거일이 가까워질수록 여론조사에도 민감하다. 자신에게 불리한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면 "왜곡됐다"거나 "유령을 상대로 조사했냐"고 불만을 토로하고 아예 "집권하면 국민 여론을 조작하는 기관은 뿌리뽑겠다"고 엄포를 놓기도 한다. 자신을 향해 열정적인 지지를 보내는 유세현장과는 사뭇 다른 결과를 받아들이기 쉽지 않아 보인다.
실제 여론조사가 민의를 100% 반영하는 것은 아니다. 지난해 총선때 여론조사도 마찬가지였다. 여론조사는 물론 투표 당일에 실시하는 출구조사도 어긋나지 않았던가. 그래서 후보들은, 한 자릿수 지지율의 후보라도 여론은 자신의 편이라는 마법을 믿고 싶은지도 모를 일이다.

그러나 후보자들은 역대 선거에서 국민들의 판단은 항상 준엄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그도 그럴 것이 국민들은 어느 한 쪽에 일방적으로 표를 몰아주지 않았다. 대선과 총선을 교차하며 표를 주면서 정치권에 항상 긴장감을 주지 않았던가.

모레(3일)부터는 여론조사 공표가 금지되니 일주일간 깜깜이 유세전이 펼쳐진다. 그 사이 또 어떤 네거티브가 준동할 지 모를 일이다. 조기 대선이 왜 치러지는지 국민들은 다 아는데 후보들은 잊은 모양이다. 그렇기에 감히 대선 결과를 예언해본다. "이번 대선에선 무조건 훌륭한 정책과 리더십을 갖춘 인물이 이긴다." 이런 예측이 맞는 날이 오기를.

김동선 기획취재부장 matthew@asiae.co.kr






김동선 기자 matthew@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