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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김해 신공항'으로 10년 논란 끝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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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영남권 신공항 건설을 10년 만에 백지화했다. 대신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방식으로 '김해 신공항'을 건설키로 했다. 황교안 국무총리는 오늘 김해 신공항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올해 하반기에 김해 신공항 예비타당성 조사에 들어가 내년 중 공항개발기본계획에 본격 착수, 2026년 개항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정부가 김해공항 증설을 선택한 데에는 경제성을 우선하면서 지역갈등을 최소화하겠다는 뜻이 담긴 것으로 보인다. 선심성 공약의 파기가 부르는 후유증은 남겠지만 지역이기주의에 휩쓸리지 않은 합리적 결정으로 평가할 만하다.

신공항에 대한 사전 타당성 조사를 벌여온 프랑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과 국토교통부는 어제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방안이 최적의 대안이라고 발표했다. ADPi는 "옵션 2개(밀양, 가덕도)를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완전히 '제로'에서 새로 시작했다"면서 "영남권 후보지 35곳을 놓고 항공 안전과 경제성, 접근성,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과"라고 밝혔다. 정부는 이 같은 용역 결과를 받아들여 내년에 공항개발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하기로 했다. 수용능력을 초과한 김해공항에 활주로와 터미널을 신설하고 도로ㆍ철도 등 연결교통망도 확충해 영남권의 항공 수요를 뒷받침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결정으로 영남권 신공항 건설논의는 2006년 노무현 정부가 본격 제기한 지 10년 만에 백지화됐다. 이번 결정은 경제성 등을 종합으로 따진 합리적인 대안이라고 할 만하다. 밀양과 가덕도 중 하나가 선택될 경우 예상되는 지역 갈등을 줄이는 효과도 있다. 기존 공항을 확장하는 것인 만큼 신공항보다 돈이 훨씬 적게 든다. 전국 14개 지방공항 중 김포와 김해ㆍ제주 3곳을 제외한 나머지 공항이 적자를 내는 상황에서 공항을 또 만든다면 세금만 낭비할 게 뻔하다. 이런 점들을 본다면 이번 결정은 잘 한 것이다.

물론 대선 공약의 파기, 그동안의 소모적인 논쟁과 지역갈등의 유발은 반성해야 할 대목이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한 지역민들도 섭섭할 것이다. 그렇지만 국가경제를 생각하는 성숙한 시민의식을 발휘해 대승적으로 수용하리라 믿는다. 갈등을 부채질한 정치권은 지역 민심을 추스르고 화합과 협력을 일궈내 논쟁에 종지부를 찍도록 적극 나서야 한다.

갈등을 조정하면서 공항건립을 추진해야 할 정부의 어깨가 특히 무겁다. 정부는 안전과 소음 등 기존 김해공항에 제기된 문제의 확실한 해법을 찾아야 한다. 나아가 김해 신공항이 가장 안전하고 편리한 영남권의 관문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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