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연안여객선 준공영제 추진에 발 맞춰 인천에서 여객선 운임을 시내버스 수준으로 낮춰야한다는 여론이 커지고 있다.
현재 백령·연평도 등 서해5도 여객선 편도 운임은 5만∼6만5000원이지만 이곳 섬 주민은 정부와 인천시 보조금을 지원받아 대인 7000원(편도), 소아 2500원, 중·고생 4500원, 경로 4000원의 요금으로 이용하고 있다.
대책위는 "인천시의 여객선 운임 지원 예산은 77억원으로 시내버스 준공영제 지원 예산(782억원)의 9.8% 수준에 불과하다"며 "연간 9억원만 더 지원하면 서해5도 주민의 여객선 이용 운임을 1300원으로 낮출 수 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이러한 여객선 운임 인하를 서해5도를 비롯한 인천지역 모든 섬 주민에게 우선 실시한 뒤 내륙권 시민에게 확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인천시는 내년부터 내륙권 시민 요금을 현행 60%에서 70%이상 지원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이같은 시 정책은 뭍에서 섬으로 들어가는 일반시민에게만 초점이 맞춰졌고, 정작 섬 주민들은 외면받고 있다는 게 대책위의 주장이다.
이들은 또 인천시가 2003년 전국 최초로 '서해5도서 등 주민여객선 요금 지원 조례'를 제정하고도 후속 조치가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경기도는 이 조례를 벤치마킹해 2005년부터 섬 주민들이 시내버스 요금만 내면 배를 탈 수 있도록 했다"며 "정작 조례는 인천시가 먼저 만들었는데도 섬 주민들은 그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불만을 표시했다.
대책위는 중앙정부가 여객선 준공영제 기준을 잡아가고 있는 시점에서 인천시가 여객선 운임 체계를 시내버스 수준으로 먼저 시행해 전국 여객선의 대중교통화를 선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해양수산부는 여객선사 운영비 일부를 지원하는 '항로 준공영제' 강화 방안을 담아 최근 '연안해운 종합 발전전략'을 수립했고, 국회는 현행 '대중교통법' 정의에 '여객선'을 추가하는 개정안과 '도서지역 대중교통법'제정안을 발의한 상태다.
유정복 인천시장도 최근 애인(愛仁)정책 토론회에서 '섬 여객운임을 대중교통화 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박원일 대책위 공동집행위원장은 "내년도 인천시 예산안이 9조원을 넘었다. 하지만 여객선 운임 인하는 예산보다는 의지의 문제"라며 "인천시와 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여객선교통위원회를 설치해 운임 지원과 이동권 보장을 위한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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