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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장칼럼]'해양역사 시작' 인천항 홀대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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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팔미도 등대, 묘도 해수욕장, 월미도 해양 무선통신, 근대조약 체결지, 물품에 관세를 부여하는 '해관', 해군 양성기관 '조선수사해방학당'. 모두 우리나라 '최초'라는 수식어가 붙는 인천의 역사이다. 1883년 인천항 개항 이후 우리 민족의 바다 역사 대부분이 인천에서 시작됐다.

인천시립박물관이 이러한 인천 해양사의 자료 240여점을 전시하는 특별전을 오는 12일부터 10월 29일까지 연다. 이번 전시회가 여느 때와 남다른 것은 박물관장이 처음으로 기자회견을 연 것만 봐도 짐작할 수 있다.
조우성 관장은 "인천이 대한민국의 해양사를 처음 쓰기 시작한 곳임에도 바다를 접하기 어려운 회색 공업도시처럼 인식되는 것이 안타깝다"며 "인천의 해양 역사를 제대로 알리고 싶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인천만(仁川灣)은 먼 옛날부터 인천사람들의 삶의 터전이었고, 오늘날에도 지역 경제의 33% 가량을 바다에서 일궈나가고 있다며 바다를 떠난 인천은 상상할 수 없다고 했다.

유정복 시장이 민선6기 후반기 시정운영을 위한 핵심과제의 하나로 '해양주권'을 선포한 것도 이러한 맥락과 궤를 같이한다. 시는 바다를 빼놓고는 인천의 미래발전도 없다며 해양의 핵심도시로서의 자긍심을 갖는 시민운동을 전개하고 도시와 항만, 바다가 어우러진 해양도시 건설에 역점을 두고 있다.

하지만 인천시가 '해양주권 회복'이라는 거창한 슬로건까지 내건 데는 인천이 우리나라 해양역사의 시초가 된 도시임에도 늘 국가 항만정책에서 소외되고 있다는 현실의 반증이기도 하다.
인천지역 항만업계에서도 정부의 부산항과 광양항의 투-포트 정책으로 인천항의 국가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다는 지적을 오래전부터 제기해왔다. 인천항이 항로 준설이 제때 이뤄지지 않아 항만 경쟁력이 떨어지고, 배후부지 개발시 부산·광양·평택항에 비해 정부 지원이나 세제해택이 미흡하다는 데 불만을 갖고 있다.

항만도시 간 형평성 시비는 새 정부 들어서도 계속되고 있다. 인천 항만업계와 경제·시민단체는 문재인 정부가 부산(글로벌 환적 허브), 광양(산업중심), 인천(수도권 거점), 포항(철강), 울산(에너지 허브) 등 항만별로 기능을 특화한다는 항만정책을 내놨지만 현실은 원-포트 정책으로 가고 있다며 부산항 쏠림현상을 지적했다.

이들은 "정부와 정치권이 해양수산부 산하 공공기관의 부산 쏠림에 대해 다른 항만도시들의 비판을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고, 항만개발 및 배후단지 조성을 위한 정부재정 투자도 형평성을 잃고 있다"고 비판했다. 항만산업의 균형적 발전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이유다.

새 정부의 국정 기조가 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인데도 정작 해수부의 추진사업 내용은 특정 항만 위주로 진행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인천지역사회가 감시하고 있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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