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환경수도 수원' 전기차보급 팔걷어…올해 283대 보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원시청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소

수원시청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 수원시가 전기자동차 보급에 본격 나선다.

수원시는 오는 29일 팔달구 화성행궁 광장에서 전기자동차 전시회를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전시회에는 승용차 6대, 화물차 1대 등 환경부가 인증한 전기자동차 7대가 선보인다. 또 전기자동차의 환경적 가치, 차량 특징, 구매ㆍ사용법 등에 관한 정보도 제공된다. 현장에서는 차량 구매 신청도 받는다.

시는 올해 친환경 전기자동차 283대 보급을 목표로 지난 2월부터 전기자동차 구매 희망자를 모집하고 있다. 보급 대상 차량은 레이EV, 쏘울EV, 트위지, 라보 PEACE(0.5톤 화물) 등 8종이다.

고속전기자동차(르노삼성 트위지를 제외한 전 차종) 구매자는 국고보조금 1400만원과 수원시 추가보조금 500만원 등 1900만원을 지원받는다. 저속전기자동차(트위지) 구매자에게는 국고보조금 578만 원이 지원된다.
지원 자격은 수원에 주소를 둔 만 18세 이상 시민, 기업, 법인, 단체 등이다.

전기자동차는 휘발유ㆍ경유차보다 에너지 효율이 월등하게 높다. 100㎞ 주행에 드는 비용이 1132원(현대 아이오닉 기준)으로 비슷한 급의 휘발유차에 비해 10분의 1 수준이다. 연간 2만㎞를 주행하면 연료비를 200만원 정도 아낄 수 있다.

자동차 배기가스로 인한 대기오염도 줄일 수 있다. 일산화탄소, 질소산화물,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이다. 휘발유 자동차 1대를 전기자동차로 바꾸면 1년에 이산화탄소 2.3톤가량을 감축할 수 있다. 이는 소나무 450그루를 심는 것과 맞먹는 효과다. 또 개별소비세ㆍ취득세 등이 최대 400만원이 감경되고, 1년 자동차세는 13만원에 불과하다.

시는 자동차로 인한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해 적극적으로 전기자동차 보급 정책을 펼치고 있다.

수원시청과 4개 구청, 공영주차장 등에서 급속 충전기 24기를 운영하고 있다. 시는 앞으로 전기충전 스테이션을 1000기까지 늘릴 계획이다. 환경부, 경기도, 한국전력공사와 협력해 아파트, 마트 등 다중이용시설에 개방형 충전시설 설치도 추진한다.

심균섭 시 기후대기과장은 "'환경수도 수원'을 실현하기 위해 전기자동차 보급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전기자동차는 시민에게 맑은 공기를 제공하고, 미래 세대에 깨끗한 환경을 물려주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