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명시 인구정책 앞다퉈 지자체들 '벤치마킹'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화성, 평택, 의정부 인구정책 담당자들이 광명시를 찾아 인구정책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화성, 평택, 의정부 인구정책 담당자들이 광명시를 찾아 인구정책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광명)=이영규 기자] 경기도 광명시 인구정책이 타 지자체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다.

광명시는 도내 화성ㆍ의정부ㆍ평택시 인구정책팀 공무원 9명이 인구정책인 '아이와 맘 편한 도시 만들기'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19일 광명시청을 찾았다고 20일 밝혔다.
저출산과 인구감소라는 공통의 고민을 갖고 있는 3개 지자체 담당자들은 전국에서 최초로 광명시가 조례를 고안한 배경과 과정에 대해 설명을 들었다.

광명시 관계자는 "단순한 출산율 제고 정책은 인구감소에 대한 단편적인 시각이고, 생애 전반을 도울 수 있는 인구 정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이후 주민간담회 등을 통해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했고 광명시 특성을 반영한 '아이와 맘 편한 도시 만들기' 조례를 제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방문단은 특히 공공기관의 유휴공간을 활용, 퇴직한 전문인력이 맞벌이 부부를 위해 아이를 돌보는 '아이 안심 돌봄터 제도'에 관심을 나타냈다. 이 정책은 일과 가정의 양립을 돕고 퇴직자와 경력단절 여성을 위한 일자리창출 효과도 있는 대표적인 광명시의 인구정책이다.
이용복 화성시 인구정책팀장은 "인구감소 문제는 대한민국 모든 지자체의 과제"라며 "최초로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 광명시의 인구정책에 대한 설명을 듣고 나니 우리가 추진해야할 정책 방향이 잡히는 것 같다"고 밝혔다.

광명시는 인구감소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6월 전국에서 최초로 '아이와 맘 편한 도시 만들기' 조례를 제정하고, 임신ㆍ출산부터 교육, 보육, 일자리, 주거까지 생애주기에 맞춘 인구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그 선도적인 역할을 인정받아 지난해 7월 인구의 날에는 정부표창을 받았다.

광명시는 나아가 올해 '아이와 맘 편한 도시만들기' 정책을 구체화하기 위해 '아이와 맘 편한 박람회(Baby & Mom Expo)',임신부 교실 운영 등 19개 세부사업을 추진한다. 지난 2월에는 광명경찰서, 광명교육지원청, 인구보건협회 경기지회 등 10개 지역 공공기관과 협약을 맺고 공동대응에도 나서고 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