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비사업 전성시대]건설사 각축장된 배경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비사업 전성시대]건설사 각축장된 배경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최근 진행한 서울 강남구 대치동 구마을2지구 재건축 시공사선정 입찰에는 중견건설사 중흥건설이 참여했다. 이곳은 신축규모가 300가구가 채 안돼 사업규모가 크진 않지만 강남권 유일의 단독주택 재건축사업장으로 입찰 전부터 건설사의 관심이 높았다.

업계에서는 대림산업ㆍ롯데건설 등 함께 입찰에 참여한 대형건설사의 우세를 점치는 분위기다. 그러나 중흥건설이 올 한해 정비사업부문에서 적극적인 수주를 예고한 터라 서울 강남권 입성여부에도 관심이 몰린다. 호남 등 지역 아파트분양시장을 중심으로 사세를 확장한 중흥건설은 2015년 정비사업을 처음 수주한 이후 최근 2년여간 전국 각지에서 2조원 가까이 사업을 수주했다.
재건축ㆍ재개발 등 정비사업 공사수주를 둘러싼 경쟁이 올 한해 뜨거워질 전망이다. 서울 등 수도권은 물론 전국적으로 택지공급이 줄어든 가운데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등 사업속도를 높일 만한 대외변수가 부각되면서다. 도심권 인구도 줄어들고 있지만 낡고 오래된 주거지역 정비수요는 갈수록 늘어나는데다 1~2인가구 등 소규모 단위가구가 늘면서 주택수요 단위인 가구수는 감소폭이 크지 않아 건설사 입장에서도 정비사업 수주에 공을 들이고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올 한해 서울에서 시공사 선정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는 재건축ㆍ재개발사업장은 20여곳이 달한다. 건축심의를 받아 올 한해 시공사 선정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 곳만 40여곳에 달하는데 사업추진속도에 따라 이중 절반 이상이 시공사를 선정할 수 있을 것으로 업계에서는 보고 있다.

강남권에서 눈길을 끄는 곳은 강남구 대치동 쌍용아파트 1차ㆍ2차단지다. 630가구 규모의 쌍용1차는 지난해 1월, 364가구 규모의 쌍용2차는 앞서 2015년 7월 조합이 설립돼 인허가절차를 진행중이다. 쌍용2차의 경우 지난해 말 서울시 건축위원회 심의에서 조건부 의견을 받는 등 사업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인근 우성1차, 은마아파트, 미도1ㆍ2차 등 여타 재건축단지의 시공사 선정에도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여 대형 건설사의 관심이 높다.
이밖에 재건축단지인 잠실 미성ㆍ크로바아파트, 서초 신동아아파트, 방배13ㆍ14구역을 비롯해 흑석9구역(재개발), 노량진8구역(재개발), 공덕1구역(재건축), 천호3구역(재건축), 미아2ㆍ3구역(재개발), 한남한성(재건축) 등 서울 내 사업장 곳곳에서 시공사 선정을 앞두고 있다. 추진속도에 따라 흑석이나 미아, 수색증산, 노량진 일대 등 뉴타운ㆍ재개발 내 일부 구역에서도 연내 시공사 선정이 가능할 전망이다. 앞서 용산구 효창6구역, 관악구 신림2구역은 각각 태영건설, 롯데건설ㆍ대우건설 컨소시엄을 최근 시공사로 선정하는 등 사업속도를 높이는 데 집중하고 있다.

올 한해 주택시장 침체가 본격화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나 서울 내 정비사업 시장은 활발할 것으로 업계에서는 보고 있다. 신규 택지공급이 끊겨 이미 수년 전부터 재건축ㆍ재개발위주로 시장이 형성돼 있는 데다 초과이익 환수조치를 피하기 위해 속도를 높이고 있는 사업장이 많기 때문이다. 수요층이 두터워 일반분양 리스크가 적고 브랜드 광고효과가 커 건설사 입장에서도 정비사업 수주에 공을 들이는 배경이다.

올해 서울지역 정비사업장 시공권 경쟁이 치열해진 데는 건축심의 이후에야 시공사를 선정할 수 있는 규정 영향이기도 하다. 정부가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을 개정해 조합설립 후 시공사를 선정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지만 서울시는 이후 단계인 건축심의 후에 가능하도록 해당 조례를 지난 9월 확정했다. 앞서 일찌감치 시공사를 정할 것으로 예상돼왔으나 관련 규정이 늦게 정해지면서 올해 선정에 나서는 곳도 적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