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비사업 전성시대]분양시장 꺾여도 정비물량은 되레 늘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비사업 전성시대]분양시장 꺾여도 정비물량은 되레 늘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새해 들어 아파트 분양시장이 가라앉을 것이란 전망이 많지만, 숫자로 드러난 서울 내 분양예정물량만 보면 분위기는 다소 다르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올해 서울 내 분양물량은 5만6000여가구로 앞서 지난 2001년 6만3000여가구가 분양된 이후 가장 많은 수준이다. 일반분양물량만도 2만3500여가구로 지난 4~5년간 분양이 끊겨 물량이 집중됐던 지난해(1만55000여가구)보다도 50% 이상 늘었다.

가계부채 급증세를 우려한 정부가 각종 대책을 내놓으면서 부동산시장도 관리모드로 접어든 것으로 보는 시선이 많다. 앞서 2~3년 전 공급된 신규 아파트 입주가 올 들어 하나 둘 예정돼 있는 만큼 공급과잉에 대한 전망까지 더해지면서 시장경착륙에 대한 우려가 불거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서울 내 분양물량이 늘어나는 건 재건축ㆍ재개발 등 정비사업물량때문이다. 올해 예정된 분양물량 10건 가운데 9건 이상인 5만1500여가구가 재건축ㆍ재개발사업장에서 나온다. 다음달 분양을 앞둔 백련산SK뷰 아이파크를 비롯해 래미안 강남 포레스트 등 등이 상반기 중 분양될 예정이다.

건설사 입장에서도 서울 내 정비사업 물량은 알짜사업으로 꼽힌다. 기반ㆍ편의시설이 잘 갖춰져있어 수요층이 받쳐주는 데다 아파트건설에 따른 광고효과도 적잖다. 대형 건설사 위주로 시장이 형성된 강남권의 경우 중견 건설사의 꾸준한 도전이 눈길을 끄는 것도 같은 배경이다.

대형 건설사 한 관계자는 "최근 정비사업은 대부분 도급제로 진행하기에 오히려 사업주체가 큰 목소리를 내는 강남권이 수익 측면에서는 더 나쁠 수도 있다"면서 "그럼에도 대규모 브랜드타운을 형성할 경우 그 자체로 수십년간 전국에 홍보효과가 가능해 적극 영업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건설사 내부에서도 정비사업 관련 인력을 확충하거나 조직을 정비하고 나섰다. 일부 대형 건설사들은 정비사업부서 내에서 수주와 관리팀을 따로 분리해 적극적인 영업에 나서는 한편 인원을 보강하고 조직을 확대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흥건설ㆍ우미건설 등 중견건설사 가운데서도 정비사업을 중심으로 사업다각화를 예고한 곳이 적지 않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