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 최초 보타닉공원 '마곡중앙공원' 착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여의도공원 2배 규모인 50만3000㎡ …서울 서남권 대표 대형공원 기대

서울 마곡지구 전경

서울 마곡지구 전경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서울의 마지막 남은 대규모 신개발지인 '마곡지구' 중심에 서울 최초의 '보타닉공원(Botanic Park)'으로 조성되는 '마곡중앙공원(가칭)'이 첫 삽을 뜬다.
서울시와 SH공사는 14일 오후 3시 마곡중앙공원 조성 대상지(지하철 9호선 마곡나루역 인근)에서 박원순 시장, 변창흠 SH공사 사장을 비롯해 지역주민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착공식을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마곡중앙공원은 50만3000㎡(유수지 포함 65만7000㎡) 공간에 '식물과 물'을 주제로 크게 도시형 식물원과 호수공원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총 면적은 여의도공원(23만㎡)의 2배가 넘고 광진구 어린이대공원(56만㎡)과 비슷한 규모로, 공원녹지 공간이 부족했던 서울 서남권의 허파 역할을 할 대표 대형 공원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식물원 내 온실을 제외한 공원의 나머지 부분은 2017년 10월 개장하고, 2018년 5월 온실을 포함한 공원 전체가 문을 연다.
변창흠 SH공사 사장은 "주거·상업·산업단지가 어우러진 자족도시인 마곡지구에 세계적 수준의 마곡중앙공원이 조성돼 시민들의 휴식과 여가를 위한 공간을 제공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시민과 함께 호흡하고 성장하는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마곡중앙공원은 식물과 호수(물)를 주제로 ▲국내 유일의 도시형 식물원 ▲한강으로 연결되는 아름다운 호수공원 ▲잔디마당, 문화센터 등과 연결되는 열린숲공원 ▲야생동식물의 서식처인 습지생태원 4개의 특색 있는 공간이 어우러지도록 조성될 예정이다.

이 가운데 식물원(12만8000㎡)은 한국의 식물과 정원문화를 보여주는 20개 '주제정원', 세계 12개 도시의 식물문화를 보여주는 대규모 '온실', 교육·체험·전시·공연 등이 가능한 '식물문화센터', '가드닝문화체험원'과 '숲문화원' 등으로 꾸며진다. 또 호수공원(10만6000㎡)은 휴식과 산책, 커뮤니티 활동이 가능하도록 청정호수, 보행교, 물놀이장, 물가 쉼터 및 가로수길 등이 있는 친수공간으로 조성된다.

열린숲공원(14만7000㎡)은 지하철 9호선, 공항철도 출입구와 지하통로로 바로 연결되며, 넓은 잔디마당과 대규모 문화센터가 들어서 자연과 문화를 한 곳에서 즐길 수 있다. 한강변에 위치하는 습지생태원(22만9000㎡)는 저류지와 유수지를 야생동식물이 서식할 수 있는 생태적 공간으로 만들고 한강으로 편리하고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도록 연결 보행로와 나들목이 설치된다.

마곡중앙공원 조감도

마곡중앙공원 조감도

원본보기 아이콘

시는 이같은 기본계획안에 따라 마곡중앙공원을 서울의 생물종 다양성을 보전하는 공간이자 한강변과 궁산, 서남물재생센터 등 인근 지역을 연계하는 '미래의 성장하는 공원'으로 조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박원순 시장은 "마곡중앙공원은 서울 서남부 지역에 부족한 공원녹지 공간을 확충할 뿐 아니라 서울의 대표 공원으로, 서울을 지속가능한 도시로, 사람과 자연이 함께 살아 숨쉬게 하는 허파로 그 역할을 다할 것"이라며 "서울의 마지막 남은 대규모 미개발지를 첨단기술과 산업이 융합되고 일터와 삶터가 공존하는 행복도시로 만들어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