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건강을 읽다]빨랐다가 느렸다가…아슬아슬 부정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심장마비 등으로 악화될 수 있어

▲심장에서 혈액의 흐름을 시뮬레이션한 이미지.[사진제공=RIKEN/도쿄대]

▲심장에서 혈액의 흐름을 시뮬레이션한 이미지.[사진제공=RIKEN/도쿄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부정맥은 맥박이 정상적이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심장은 보통 1분당 60~100번 뜁니다. 맥박이 너무 느리게(서맥) 혹은 너무 빠르게(빈맥), 불규칙하게 뛰면 부정맥 상태가 됩니다. 부정맥은 갑자기 생겼다 갑자기 사라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10초 정도 진행되는 심전도 검사로 진단이 어렵습니다. 약물로 부정맥 재발과 증상 발생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부정맥은 근본적으로 약으로 완치되는 질환은 아닙니다. 부정맥의 원인은 심장 안에서 비정상적 전기가 발생되거나 없어야 할 전깃줄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정확한 원인을 없애지 않으면 증상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부정맥 완치를 위해서는 고주파 도자 절제술이나 인공심장 박동기와 같은 치료가 필요합니다.
고주파 도자 절제술이란 고주파가 발생하는 긴 도자를 심장에 삽입해 부정맥 발생 부위를 지져서 없애는 시술입니다. 빈맥은 주로 심장 내부에 없어야 할 부수적 전깃줄이 생겨 심장 안 전기회로가 꼬여 발생합니다. 주요 증상은 가슴이 심하게 두근거리고 흉통이 생기거나 어지러움 등이 발생합니다.

심장이 느리게 뛰는 서맥성 부정맥의 치료는 빠른 부정맥과는 다릅니다. 심장 안에서 맥박을 만들어 내는 '동결절'의 기능이 떨어지거나 심방에서 심실로 전기를 전달해 주는 전기가 차단돼 발생합니다. 인공심장박동기를 삽입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인공심장 박동기는 제 박자에 뛰지 못하는 심장을 제대로 뛰게 해주는 기기입니다.

진은선 강동경희대병원 심장혈관내과 교수는 "부정맥이 흔하다고 해서 쉽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며 "부정맥은 가벼운 두근거림과 같은 증상부터 현기증이나 실신, 심한 경우에는 바로 심장마비나 급사로 이어지기도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진 교수는 "질환마다 증상과 위험이 다르기 때문에 부정맥 증상이 의심되면 정확한 진단을 통해 전문의와 함께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습니다.
부정맥은 몇 가지 생활 습관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지나친 웨이트 트레이닝보다는 유산소 운동이 좋습니다. 적절한 운동은 심혈관계 질환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 방법입니다. 자신의 능력을 넘어서는 과한 웨이트 트레이닝(무거운 역기를 드는 등)은 오히려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영양소는 골고루, 간은 싱겁게 해야 합니다. 과식에 주의하고 신선한 채소와 과일, 적정한 양의 단백질과 적은 양의 탄수화물, 싱거운 음식은 자주 먹는 식습관을 기르는 게 도움이 됩니다.

술은 적당히 해야 합니다. 과한 음주는 부정맥 발생의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심장과 혈관의 건강을 위해 늘 한 잔 정도만 마시도록 하는 음주 문화가 필요합니다. 현실적으로 어렵기는 한데 여유로운 마음가짐도 중요합니다. 신체, 정신적 스트레스는 부정맥의 적입니다. 너그럽고 여유로운 마음을 가지면 부정맥을 예방하고 인생이 행복해지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