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양적완화 종결]美 신호탄…긴축행보, 다음은 유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긴축 신호탄을 쏘아 올리며 유럽연합(EU)ㆍ일본 등 그간 양적완화에 동참해온 주요국도 '갈림길'에 섰다. 20일(현지시간) Fed의 자산 축소 발표는 각국 중앙은행에 '통화정책 정상화'를 압박하는 힘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가장 먼저 긴축행보가 예상되는 곳은 유럽중앙은행(ECB)이다. 당장 내달 26일 통화정책회의에서 구체적인 양적완화 축소(테이퍼링) 계획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주요 외신은 보도했다. 앞서 마리오 드라기 ECB 총재는 금리 동결을 결정한 이달 통화정책 회의 이후 기자회견에서 10월 회의에서 자산매입 프로그램에 대해 결정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사빈 로텐슐레거 ECB 집행이사는 "내년 초 자산매입을 축소할 지 결정해야할 때"라고 지적했다. 옌스 바이트만 독일 중앙은행 총재 역시 "유로존이 디플레이션에 빠질 가능성이 거의 없어졌다"며 "ECB가 대규모 자산매입에 나설 이유가 없어진 만큼, 부양책을 축소할 적기를 놓쳐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ECB의 현재 자산은 4조9000억달러로 연준(4조5000억달러)을 웃돈다.

영국 중앙은행(BOE)은 긴축정책의 또 다른 핵심인 금리인상을 이미 예고한 상태다. BOE 통화정책위원회(MPC)는 지난 15일 "금융시장 예상보다 이른, 수개월내에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이 있다"고 발표했다. 이에 앞서 6월에는 멕시코가 기준금리를 8년 만에 최고치인 7.0%로 0.25%포인트 인상했고, 캐나다도 이달 초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높였다.

다만 미국에 이어 유럽ㆍ일본 등이 동시다발적으로 테이퍼링에 나설 경우 2013년과 같은 '긴축발작'이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당시 벤 버냉기 연준 의장이 자산매입 축소를 시사하자 신흥시장에서 400억달러의 자금이 빠져나갔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재닛 옐런 Fed 의장이 금융위기 이후 가동한 양적완화 프로그램을 얼마나 노련하게 거둬들일지가 ECB와 일본은행(BOJ)의 행보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일본의 경우 공식적인 테이퍼링 신호는 내비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최근 들어 당초 계획보다 채권을 적게 매입하는 등 시장에 공개적으로 알리지 않고 슬그머니 테이퍼링에 나서는 '스텔스 테이퍼링'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BOJ는 이날 끝나는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단기정책 금리를 마이너스 0.1%, 장기금리를 제로로 유지하는 현 금융완화책을 유지할 전망이다. 다만 신문은 미국이 금리인상에 나설 경우에는 BOJ가 어떤 식으로든 기존 양적완화 정책에 변화를 줘야만 한다고 지적했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