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민원인 맞춤형 민원행정서비스 개선 기대
다년간 주택, 건축, 도시개발 등 행정 근무경력을 가진 퇴직공무원을 활용, 축적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행정 노하우를 민원상담에 접목시켜 안내 및 상담 등 맞춤형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신속한 민원 해결을 하기 위해서다.
이로써 그동안 한 건의 민원처리를 위해 여러 부서 협의가 필요한 복합민원 처리 과정을 구민 관점에서 적극적인 1:1 밀착서비스 제공 및 업무 프로세스 개선으로 주민 불편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앞으로는 1회 방문으로 전반적 상담이 가능하게 됐다.
각 부서에서 분산 처리하던 인허가 등 복합민원업무 20여 종을 민원실 한 곳에서 통합 안내하고 상담을 받을 수 있어 시간적·경제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됐다.
앞으로 복합민원전문상담관은 방문민원인 상담과 민원인 대변인 역할을 수행하면서 민원 안내 뿐 아니라 행정서비스 개선을 위한 제안이나 건의 역할 등 민원인 만족도 향상과 함께 편익을 크게 증진시킬 것으로 보인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복합민원 전문상담관제 운영 등 복합민원서비스 개선을 통해 구민에게 마음으로 다가가는 감성 행정과 열린 행정을 펼쳐 명품도시 종로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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