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북한산...韓 문화 어우러지는 역사문화 메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삼각산금암미술관, 韓문화 너나들이센터, 한옥전망대 동시개관

북한산...韓 문화 어우러지는 역사문화 메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은평 북한산 韓문화체험특구’에 문화체험시설 3개소가 개관, ‘韓문화 체험지’로 성장을 가속화 한다.
북한산 한문화특구는 은평구 진관동 한옥마을과 북한산성마을일대 약 63만9155㎡ 규모로 지난 2015년 4월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지정받았다.

주변에는 ‘은평한옥마을 8경’과 구의 문화유산 및 한옥을 전시 ·체험할 수 있는 ‘은평역사한옥박물관’을 개관· 운영 중이며, ‘G20 서울정상회의’ 당시 세계종교지도자 사찰음식 시연회가 열리기도 한 천년고찰인 ‘진관사’, 고려시대를 대표하는 마애여래입상 등 국가지정문화재가 풍부한 ‘삼천사’를 비롯 천상병 ·이외수 ·중광 세 작가의 작품과 유품이 전시된 ‘셋이서문학관’, 중요민속문화재인 ‘금성당’ 등 천혜의 韓문화 관광자원이 산재해 있다.

◇한문화 체험시설 3개소 동시개관
26일부터는 은평한옥마을 內에 韓문화시설인 삼각산금암미술관, 너나들이센터, 한옥전망대의 개관을 알리는 기획전시인 '韓문화 흥취(興醉)'가 개최된다.

이번 3개의 문화시설 개관은 '韓문화벨트'가 완성됨과 동시에 ‘은평 북한산 韓문화체험특구’로써 지역브랜드 가치를 높인다는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

또, 기획전시 '韓문화 흥취(興醉)'는 3개 시설의 시작(興)을 알리며, 관람객들이 韓문화를 보고, 듣고, 즐길 수(醉)있는 기회가 되도록 기획됐다.

이번 전시를 통해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은평한옥마을을 찾는 방문객들은 한옥에서 한복을 입고, 전시 및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등 韓문화 정취에 흠뻑 빠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삼각산 금암미술관 이근배 생

삼각산 금암미술관 이근배 생

원본보기 아이콘


◇韓문화의 미학적 재해석을 담은 '삼각산금암미술관'

삼각산금암미술관의 '흥취(興醉)'는 작가의 작품 및 소장품을 통해 작가의 삶과 그들의 예술관을 재조명, ‘韓문화’를 재해석 하기위해 3개의 테마로 구성했다.

전시1실(지상2층)에 전시 중인 시조시인 이근배의 '생(生)'은 그의 소장품과 작품을 통해 문인의 서재를 구성, 문방사우(文房四友)를 통해 韓문화를 바라보았다.

전시2실(지하1층)에는 장인 박정애의 '향(香)'을 전시 중으로, 삼칠일, 백일, 첫돌에 사용한 복식으로 韓문화를 해석했다. 사람이 태어나서 죽을 때 까지 ‘의례’라는 관문을 거치게 되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생후 3일째 목욕시키고 배냇저고리를 입힌다.

이는 첫 ‘의례복(儀禮服)’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여기에는 아이의 무병장수, 부귀영화의 등 많은 의미가 담겨 있다.

이번 전시를 ‘배냇저고리’ 중심으로 기획한 것은 이번 전시가 삼각산금암미술관의 첫 번째 통과의례이기 때문이다.

또, 삼각산금암미술관 1층 '우리의 생활'전시는 무형문화재 중 전통기술 분야의 전승자가 제작한 ‘전승공예품’으로 구성했다. 삼각산금암미술관의 특징인 한옥 공간과 어우러지는 ‘전승공예품’의 고유한 멋으로 기획했다. 생활 속 韓문화를 통해 韓공예의 아름다움과 단아함에 흠뻑 취할 수 있다. 향후후 이곳에서는 전시와 동시에 다양한 韓문화 관련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다.
너나들이센터

너나들이센터

원본보기 아이콘


◇정보와 문화의 플렛폼 '너나들이센터'

‘은평 북한산 韓문화체험특구’와 은평한옥마을의 관련된 정보를 제공받음과 동시에 문화시설을 연계하는 거점 역할을 하는 '너나들이센터'는 전시 뿐 아니라 체험공간을 통해 韓문화에 대해 더 깊게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예정이다.

전시1실(1층) 「우리가 사는 한옥」전시는 다양한 공간을 다양한 시점으로 디테일하게 표현하는 작가로 잘 알려진 화가 김은희의 작품으로 구성했다. 은평한옥마을과 '너나들이센터'가 현대식 한옥건물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이를 건축가 출신답게 한옥건축 및 구조를 디테일하게 표현해 韓문화로 재해석했다.

전시2실(1층)은 미디어 아카이브 관으로 ‘은평 북한산 韓문화체험특구’와 은평한옥마을에 대한 정보를 제공, 한옥과 한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전시3실(2층)에서는 한복연구원장 강종순의 '화(話)'를 전시했다. 그의 작품인 한복을 통해 韓문화를 이야기(話)한다. 한복의 동정과 섶, 소매의 반곡선 등이 조화롭게 이어진 것은 우리의 삶과 철학이 韓문화에 담겨있기 때문임을 표현하는 것으로 사람과 사람이 모여 생활을 이루고 생활 속 작은 이야기들이 모여 전통이 되고, 역사가 된다는 의미를 보여준다.

이 밖에도 체험1실(2층)에서는 한복을 직접 입고, 은평한옥마을을 거느릴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며 체험2실(지하)에서는 다양한 韓 문화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다.
한옥전망대

한옥전망대

원본보기 아이콘


◇은평한옥마을 흥취(興醉) 은평역사한옥박물관의 '한옥전망대'

은평역사한옥박물관의 옥상에 위치한 한옥전망대는 韓문화의 아름다운 정취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곳이다. 북한산 자락에 위치한 은평한옥마을과 북한산의 산세가 어우러져 서울시내에서는 쉽게 볼수 없는 풍경을 제공한다. 전망대는 전통적인 정자의 누마루 형식으로 은평한옥마을과 어우러지게 디자인 됐으며 이곳을 통해 고즈넉한 은평만의 韓문화 흥취(興醉)를 할 수 있다.

은평구는 그간 국내외 방문객들이 ‘한옥’에서 ‘한복’을 입고 ‘한식’을 즐기는 등 한류를 직접 보고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새로운 체험형 문화관광지로서 성장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다.

천혜의 자연환경인 북한산과 함께 서울시 최초의 한옥마을 특화단지로 조성되고 있으며, ‘은평 북한산 韓문화체험특구’가 이번에 체험시설들을 개관하며 한 단계 성장했다.

또 가을이면 이곳에서 펼쳐지는 북한산 페스티벌은 전통문화와 자연, 신한류문화가 어우러진 서울의 대표 지역축제로 성장하고 있다. 그 간 4대문 중심의 눈으로만 보는 관광에서 몸으로 직접 체험하는 관광으로 시대적 흐름이 바뀌어 가고 있는 만큼 ‘은평 북한산 韓문화체험특구’가 그에 걸맞는 역할을 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