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송파구, 석촌·방이고분군 탐방로 정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탐방로 전 구역 보수정비...도보로 느끼는 한성백제 역사 체험 기대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2000년 전 한성백제의 역사, 석촌고분군과 방이고분군이 탐방로 단장을 마치고 다시 시민들에게 과거와 만남을 제안한다.

송파구(구청장 박춘희)는 지난 9월부터 시작한 석촌고분군과 방이고분군 탐방로 전 구역에 대한 대대적인 보수·정비를 마쳤다.
석촌고분군과 방이고분군은 88올림픽을 계기로 1980년대 말 조성된 이후 30년이 경과함에 따라 세월의 흔적으로 노후화 됐다.

이에 구는 도보 여행으로 역사와 호흡하고자 하는 탐방객들을 위해 총 4억원 예산을 투입해 산책로와 주변 편의시설에 대한 일제정비에 착수한 것이다.

석촌동 고분군 일대의 경우 주택가 중심에 위치해 있어 문화재로서 가치는 물론 녹지 공간에 조성된 주민들의 휴식처다.
방이고분군 탐방로

방이고분군 탐방로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런 공원화된 고분군의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고사목을 제거하는 등 수목을 정비, 요철과 탈락으로 훼손된 탐방로 전 구간을 포장공사 했다.
또 유모차와 휠체어 등이 이동할 수 있도록 석촌고분 내 ‘돌마리 계단’을 확장해 접근성을 높이고, 석촌호수에서부터 석촌고분으로 이어지는 ‘명소화 거리’의 시야를 확보했다.

방이고분군의 경우 고분군 내 3호분의 정상부 일부가 침하돼 원형복원 공사와 함께 탐방로 정비를 추진했다.

이를 위해 한성백제박물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공사 착수 전 유물의 분실과 손상이 없도록 발굴조사를 실시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또 기존 탐방로 바닥에 설치된 박석의 간격이 넓고 미끄럼 사고 위험이 있어 마사토 흙고화 포장으로 주민 불편함을 해소했다.

박춘희 구청장은 “탐방로 정비로 송파구 내 고분에 대한 주민들과 관광객의 접근성이 높아지길 기대한다”며 “과거와 현대가 공존하는 도시의 매력으로 국제관광도시 송파에 한 발짝 더 다가가길 바란다”고 포부를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