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양낙규의 Defence Club]北 화성-12형의 남은 숙제 풀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양낙규의 Defence Club]北 화성-12형의 남은 숙제 풀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북한이 15일 발사한 탄도미사일의 개발여부를 놓고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달 29일 북한은 '괌 포위사격'을 의식한 듯 평양 순안에서 '화성-12형'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으로 쏘아올렸다. 하지만 비행거리는 괌에 도달하지 못했다. 이어 괌 포위사격의 자신감을 입증해 보이려는 듯 15일 미사일은 일본 상공을 통과해 3700여㎞를 비행했다. 평양에서 괌까지 거리가 3400여㎞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북한이 괌까지의 타격능력을 증명하기 위해 이날 미사일 발사를 감행했다는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번 괌 타격 능력 입증 자신감을 바탕으로 미국 본토를 위협할 수 있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으로 추정되는 '화성-14형'의 발사 카드를 본격적으로 저울질할 가능성이 크다고 관측하고 있다. 앞으로 북한은 핵무기를 완비하기 위한 도발을 계속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이다.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도 15일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 '화성-12형' 미사일의 전력화가 실현됐다고 선언하며 "무제한한 제재 봉쇄 속에서도 국가 핵무력 완성 목표를 어떻게 달성하는가를 똑똑히 보여주어야 한다"면서 "종착점에 거의 다다른 만큼 전 국가적인 모든 힘을 다하여 끝장을 보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한이 탄도미사일 개발에 집착하는 이유는 빠른 비행속도 때문이다. 현재 탄도미사일의 속도는 초속 약 3km로 F-15 전투기 최대속도의 약 4배에 이른다. 이에 발사에서부터 목표지점 도달시간이 매우 짧다. 단거리 미사일의 비행시간은 몇 분에 불과하며, 대륙간 탄도미사일의 비행시간도 30분 안팎이다.

순항미사일의 장점이 정밀타격이라면 탄도미사일은 비행고도의 경우 최고 300km 높이로 대기권 밖에서 진입이 가능하고 약 45도의 높은 각도로 직강하 공격할 수 있어 요격할 수 있는 방어수단도 제한적이다. 또 탄도미사일의 이동이 용이하고 크기가 작아 은폐와 개별적 독립운용이 용이하여 분산 배치할 수 있다. 또 특정목표를 집중공격이 가능한 탄도미사일을 방어하는 시스템(탐지, 식별, 추적, 무기할당, 요격)의 배치와 운용에는 막대한 비용 및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상대국에게 절대적 위협을 가할 수 있다. 또 탄도미사일은 핵은 물론 생화학무기 등 다양한 종류의 탄두운반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이런 장점 때문에 북한에서는 순항미사일보다 탄도미사일은 선호한다. 북한은 사거리 300㎞, 500㎞인 스커드-B와 스커드-C 미사일과 사거리 1300㎞의 노동미사일, 사거리 3000km인 중거리 미사일 등을 개발해 실전배치하고 있다.

하지만 북한이 IRBM이나 ICBM 등 탄도미사일의 개발을 끝내려면 풀어야 할 숙제도 있다. 바로 정확도다. 탄도미사일의 경우 비행속도는 빠르지만 정확도가 순항미사일에 비해 떨어진다.

북한이 주장한대로 괌을 정조준해 포위사격을 한다면 정확한 탄착지점을 형성해야한다. 포위사격을 하려면 북한의 미사일은 괌을 직접 타격하는 게 아니라 괌을 포위하듯 주변 해역에 탄도미사일을 떨어뜨려야 하고 괌 주변 30∼40km 해상에 탄착시켜 영해인 해안선 12해리(약 22㎞) 밖으로 벗어나야 한다.

즉, '화성-12'형 4발을 동서남북으로 전개해 포위망을 좁히는 전술을 펼쳐야 한다는 것이다. 이 경우 '화성-12형'은 일본의 시마네(島根)현, 히로시마(廣島)현, 고치(高知)현 상공을 통과하게 된다. 하지만 북한이 의도한대로 탄도미사일의 탄착지점이 떨어질지는 미지수다.

미국의 민간단체 '참여과학자연대'의 데이비드 올브라이트 박사는 16일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에서"이번 미사일의 오차범위가 적어도 5∼10km로, 괌의 앤더슨 공군기지를 정확히 타격하는 능력은 없어 보인다"고 말했다. RFA는 북한이 지난해 5월 정밀조종유도체계를 도입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에 성공했다고 밝혔지만, 이번 화성-12형과 같은 중거리 혹은 장거리미사일에 이 같은 기술을 도입하지는 못했다는 분석이라고 전했다.

대기권 재진입 기술 확보도 문제다. 서주석 국방부 차관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대기권 재진입 기술 확보 시점을 1년~2년 뒤로 내다보기도 했다. 서 차관은 지난달 한 방송에 출연해 "재료공학적으로 북한이 재진입 기술을 완전히 확보했느냐에 한미 모두 아직은 아니라고 판단하지만 점점 다가가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