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여름휴가, 직장인에게는 '눈치', 알바생에겐 '그림의 떡'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직장인 40%가 휴가 쓰는 데 '눈치'… 가장 눈치 안 보는 직급은 '부장'
아르바이트생 49%, '여름 휴가 다녀온 적 없다'

여름휴가, 직장인에게는 '눈치', 알바생에겐 '그림의 떡'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10명 중 4명 이상의 직장인들이 여름 휴가를 계획할 때 '눈치'를 보고 있으며, 알바생들은 여름 휴가 자체가 '그림의 떡'과 같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최근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이 직장인 117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직장인 38%가 회가의 눈치를 보고 있었다. '사원급' 직원의 응답률이 40.8%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 '대리급(39.2%)', '임원급(36.4%)', '과장급(33.9%)' 순이었다. 부장급의 경우 가장 낮은 27.4%였다. 또, 남성(34.4%)보다 여성(44%)이 더 많이 눈치를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눈치를 보는 부분은 '휴가 시기 결정(51.9%, 복수응답)'이 가장 많았다. 이어 '휴가 가는 것 자체(47.2%)', '휴가일수(36%)' 순이었다.

눈치를 보는 이유로는 '업무 공백에 대한 우려(43.6%, 복수응답)'가 첫 번째였다. '선배 및 상사 휴가에 맞춰야 해서(30.6%)', '팀 내 주어진 업무량이 과도해서(25.6%)', '은연중에 가지 말라는 눈치를 줘서(21.3%)'라는 대답도 상당한 비율을 보였다. 그 밖에도 '다들 휴가를 안 가는 분위기여서(14.6%)', '회사 사정이 어려워서(13%)' 등의 대답이 나왔다.

한편 알바생들에게는 여름 휴가 자체가 '그림의 떡'이었다. 아르바이트포털 알바몬이 잡코리아가 운영하는 여름에 아르바이트를 한 대학생 199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49.0%가 아르바이트 중 여름 휴가를 다녀온 적이 없다고 답했다.
여름 휴가를 다녀온 이들의 45%는 '프랜차이즈 및 직영 매장'에서 일하는 이들이었다. 그 밖에 '소형매장, 소매점' 등에서 일하며 여름휴가를 사용해봤다는 이들은 37.9%로 일반기업에서 일하면서 여름휴가를 다녀온 경우(22.5%)보다 오히려 많았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여름 휴가를 다녀온 이들 중 유급 휴가는 28%에 불과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