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질병관리본부 "이슬람 성지순례, 사우디 방문 시 메르스 감염 주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내 메르스 의심환자 현황

국내 메르스 의심환자 현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 질병관리본부는 이슬람 성지순례기간(19∼24일)을 맞아 사우디아라비아 방문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출국자의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감염 주의를 당부한다고 14일 밝혔다.

매년 하지(Hajj) 기간 동안 사우디아라비아 메카에 180여 개국에서 300만 명 이상이 모여 감염병 발생 위험성이 높은 만큼 주의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는 무슬림이 이슬람력 12월에 사우디아라비아 메카, 메디나, 제다 성지를 순례하며 종교 의례에 참가하는 것을 말한다. 지난해 하지기간에는 국내에서 약 450여명이 참가했다.
아울러 사우디아라비아 보건부와 의료계 전문가들은 기저질환자(심장질환, 신장질환, 폐질환, 당뇨, 면역질환 등), 임신부, 고령자 또는 어린이는 안전을 위해 순례 방문을 연기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올해 전 세계적으로 메르스 환자는 총 108명 발생했고(사망 26명), 이 중 106명(98%)이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발생했다. 낙타접촉 등에 의한 메르스 1차 감염은 산발적으로 발생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질병관리본부는 메르스 감염 예방을 위해 외교부, 주한사우디아라비아 대사관 및 성지순례 전문 여행사와 협력해 출국자 대상 홍보를 실시하고, 입국자에 대한 검역을 강화할 예정이다.
출국 전, 성지순례 예정자에게는 해당 여행사를 통해 메르스 관련 다국어 안내문을 제공하고, 메르스 감염 예방 주의를 당부했다. 안내문은 메르스 감염경로, 잠복기 등 ‘메르스 바로알기’ 기본 정보와 여행 전 주의할 사항, 여행지에서 감염 예방법, 여행 후 증상 발현 시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1339 신고 등 정보를 담고 있다.

또 중동지역 입국자 대상으로 발열감시, 일대일 개별 체온측정 및 건강상태질문서 징구 등 특별검역을 실시하며, 입국 후에는 증상 발생 시 신고안내 SMS를 총 4회(1일, 5일, 10일, 14일차) 발송하고 있다. 입국 시 발열과 호흡기증상이 있다면 검역관에게 신고해 역학조사에 협조하고, 메르스 감염 여부 확인이 필요한 경우 격리·입원 검사를 위한 절차에 협조해야 한다.

의료기관은 진료가 진행되기 전에 내원 시부터 환자의 중동방문력을 확인해야 한다. 특히 외국인등록번호가 없는 외국인의 경우에는 의약품안심서비스(DUR)·해외여행력정보제공프로그램(ITS) 시스템에 정보가 제공되지 않으므로 의료기관은 외국인 진료 시 9월 한 달 동안은 중동지역 방문력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현재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지역에서 메르스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므로 중동지역 여행객은 현지 의료기관 방문을 자제하고, 의료기관 방문 시 마스크 착용 등 감염병 예방에 주의해야 한다"면서 "중동지역 여행 시 낙타 접촉 과 낙타 부산물(낙타고기, 낙타유) 섭취를 피하고, 손씻기 등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중동지역 여행 후 14일 이내에 발열과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있을 때는 의료기관을 바로 방문하지 말고 질병관리본부 콜센터(전화 1339) 또는 관할 보건소로 신고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8일 기준 국내 메르스 의심환자 신고는 총 839건이었고, 이 중 메르스 의심환자로 분류 된 사례는 144명으로 메르스 확진검사 결과 모두 음성으로 확인됐다.




서소정 기자 ss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