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건강을 읽다]입원 신생아 사망케한 시트로박터 프룬디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종화 기자]지난달 16일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중환자실에서 신생아 4명이 연쇄 사망한 원인은 시트로박터 프룬디균(Citrobacter freundii) 감염에 의한 패혈증으로 밝혀졌다.
12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따르면 사망한 신생아 4명의 혈액에서 모두 시트로박터 프룬디균이 검출됐다. 주사제가 오염됐거나 주사제를 취급하는 과정에서 세균 오염이 일어나 감염을 유발했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국과수 관계자는 "균 감염으로 유사한 시기에 사망에 이르게 된 점은 이례적"이라면서 "급격한 심박동 변화, 복부 팽만 등 증세가 모두에게 나타난 점을 봤을 때 비슷한 시기에 감염돼 유사한 경과를 보였을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시트로박터 프룬디균은 장내 세균과(科) 시트로박터속(屬)인 시트로박터 프룬디균이다. 시트로박터속 균들은 물이나 토양, 음식, 동물이나 사람의 장 등에서 흔히 발견된다.
건강한 사람은 장내에 존재하는 일반적 세균이지만 면역력이 약한 신생아가 호흡기나 비뇨기, 혈액 등으로 감염된다면 치명적일 수 있다.

주로 의료 행위로 많이 감염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요로 감염, 복강 내 감염, 담도 감염, 호흡기 감염, 수술 부위 감염 등으로 감염 경로도 다양하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시트로박터 프룬디 균은 균혈증의 원인균이다. 균혈증이 심하면 패혈증으로 이어져 사망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보통 인체의 혈액 속에는 세균이 없다. 우리 몸에 세균이 침입해도 혈관에 들어가면 백혈구에 의해 제거되지만 감염 등으로 몸의 일부에서 발생한 염증이 심해지면 증가한 세균이 혈관을 타고 돌아다니게 된다. 이 상태를 균혈증이라고 하는데 균혈증에 걸리면 몸에서 열이 많이 나고 백혈구 수치가 올라간다.

혈액 속에서 온몸을 순환하던 균이 증식하면 이 균들이 독소를 분비하고, 이를 없애기 위해 전신에 염증이 생기면서 장기들이 손상되는 병이 패혈증이다. 균혈증이 패혈증의 시초인 것이다.

패혈증으로 병이 커지면 간, 신장, 폐, 뇌 등 중요한 장기가 망가지면서 호흡이 거칠어지며 의식이 떨어진다. 몸에 산소 농도가 떨어져 피부에 멍이 생기고 출혈이 일어나며, 소변도 잘 나오지 않아 몸도 붓는다.

일부 전문의는 "의료진의 실수로 주사제를 통해 감염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크다"면서 "실제로 시트로박터 프룬디균이 의료진의 손을 통해 균이 전파된 감염 사례도 의학계에 보고된 바 있다"고 말했다.




김종화 기자 just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