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프라벨을 논하다]"국가가 말기 암환자를 버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말기 암환자의 마지막 절규를 들어달라"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최근 오프라벨(허가외 처방) 논란이 뜨겁다. 오프라벨로 생의 마지막 끈을 잡고 있던 말기 암환자의 경우 최악의 상황을 맞고 있다. 지난달 21일 면역 항암제인 '키트루다'와 '옵디보'의 건강보험 적용이 시작됐다. 건강보험이 적용되면 그만큼 환자의 부담은 줄어든다. 반길 일이다.

문제는 보건당국이 급여적용을 하면서 허가한 적응증 범위가 지나치게 좁다는데 있다. 보험적용이 되면서 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허가한 범위(비소세포폐암 환자) 내에서만 가능하다.
위암과 유방암 환자들은 '키트루다' 등 면역 항암제를 오프라벨로 처방받을 수밖에 없다. 허가외 처방이 되면서 오히려 병원에서 치료를 받지 못하거나 거부하는 사태가 속출하고 있다. 오프라벨 문제, 과연 어떻게 풀어야 하는지 함께 고민해 본다.[편집자 주]

<#10_LINE#>
4기 전이암 투병 중인 임 모씨가 메일을 보내왔습니다. 면역 항암제에 대한 오프라벨 처방이 원천 봉쇄되다시피 하면서 말기 암환자의 목숨을 잃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고 하소연했습니다.

"면역항암제 오프라벨과 관련해 지난 주 보도 내용에 이어 1명의 사망자가 더 발생했다. 오프라벨 처방이 봉쇄되면서 사망자가 최근 3명으로 늘어났다. 현재 시점에서 면역항암제 신규 투약을 희망하던 암환자들은 시기를 놓쳐 투약을 하지 못할까 봐 불안에 떨고 있다."

임 씨는 "국내 포털의 면역항암카페 회원들은 오프라벨에 대해 까다롭고 복잡한 '다학제위원회 심의 절차'와 '사전 승인제도'의 철폐를 촉구하고 있다"며 "앞으로 얼마나 더 많은 사망자가 나와야 이 같은 적폐제도를 청산하려고 하는지 모르겠다"고 울분을 토했습니다.
지난달 21일 '키트루다'와 '옵디보'의 비소세포폐암 면역항암제의 급여확정이 고시되면서 허가외 처방을 받았던 타암종의 환자들의 경우 오프라벨 처방이 막혀 버렸습니다. 요양병원이나 의원급이 아닌 다학제위원회가 있는 종합병원으로 전원 시도를 하면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심평원)과 병원의 커뮤니케이션에 심각한 문제점이 노출됐습니다.

심평원 측은 면역 항암제 오프라벨 처방에 대해 사후승인 등 기존과 달라지지 않는다는 관련 내용을 공문으로 일선 병원에 모두 보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공문을 보냈음에도 불구하고 일선 병원은 오프라벨 처방을 꺼리거나 아예 거절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전과 변화가 전혀 없다고 주장하는 심평원과 달리 병원에서는 전혀 다른 반응이 나오고 있는 실정입니다. 병원 의료팀 중에서도 관련 내용을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임 씨는 지적했습니다. 여기에 기존 투약자들은 올해까지만 맞으라고 하는 경우 등 여러 확인되지 않는 내용이 난무하고 있다고 안타까워했습니다.

임 씨는 "새로운 제도가 마련되면 그 제도를 충분히 설명하고 만약 제도의 도입으로 특수한 문제점이 불거진다면 이를 최소화하는 게 정부의 존재 이유"라며 "행정기관조차 우왕좌왕하고 있고 일선 병원은 나몰라하면서 그 피해는 고스란히 말기 암환자들이 받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병원의 오프라벨 거절로 생명에 위협을 느끼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임 씨는 "어수선한 상황에서 투병에만 집중해도 모자랄 시간에 어렵게 찾은 대형병원은 (오프라벨 치료) 거절로 일관하고 있다"며 "투약 시기를 6주 넘긴 한 환자는 실의에 빠져 투병 의지까지 잃고 있는 상황"이라고 토로했습니다.

면역 항암제는 투약주기도 중요하다고 임 씨는 전했습니다. 임 씨는 "투약 주기를 지켜야 하는 면역 항암제는 키트루다는 3주 간격, 옵디보는 2주 간격으로 투약해야 한다"며 "다학제위원회가 있는 병원으로 전원을 한 환자 중에서도 입원실을 때맞춰 잡지 못해 대기해야 하는 경우까지도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 때문에 말기 암환자들은 국가로부터 버림받았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고 피력했습니다. 그는 "이번 사태로 사망자가 속출하는 시점에서 암환자 입장에서는 국가에 버림받는 느낌을 감출 수 없다"고 비판했습니다.

면역 항암제 등의 치료에 대한 내용 등을 결정하는 심평원의 암질환심의위원회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임 씨는 "암질환심의위원회가 구성돼 있기는 한데 암환자 입장에서 위원회 구성이 어떻게 돼 있는지도 전혀 알 수 없다"며 "심의 과정이 투명하게 진행 되는지 조차 의문"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국민의 알권리를 위해 암질환심의위원회 위원의 명단과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할 것"이라고 항변했습니다.

끝으로 임 씨는 "(면역 항암제의 오프라벨 처방을 받은) 이들이 효과를 보고 있다는 것을 보면서 같은 암종을 앓고 있는 환우들은 희망을 품는다"며 "그 선택과 책임을 자신이 분명하게 지고 가겠다는 암환자들의 마지막 절규마저 막아버리는 보건당국의 갑질 태도는 이해할 수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