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기야 불과 확정 발표 일주일을 남겨두고 "새로운 제3안을 제시해야 한다", "다시 원점에서 논의하자"는 주장마저 나온다. 내년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 배우게 될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오는 2021학년도 수능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가 핵심이지만 사실 수능 자체의 문제만으로 나온 대책은 아니다.
이런 시대적 요구를 눈앞에 두고 교육부는 '수능 개편 1안-4개 과목 절대평가, 2안-전 과목을 절대평가'라는 선택지를 강요했다. 둘 중 하나를 선택하되 제3의 방안을 새로 마련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 선을 그었다. 안타깝게도 수능에만 집중한 나머지 고교학점제나 내신 절대평가제는 아예 언급조차 하지 못했다.
그러다보니 "더 이상 변별력으로 학생들을 줄 세워 대학 서열체제에 맞게 배치하는 것을 거부해야 한다", "절대평가로 수능을 무력화하면 수능, 내신, 학생부 등 모든 전형요소가 학생들의 부담을 가중시킬 수밖에 없다"와 같은 불만이 계속 제기된다. 1안과 2안 둘 중 하나가 정해진다 하더라도 뒤이어 다른 변수들이 나올 차례이다 보니 입시가 또 어떻게 바뀔까 계속 불안하기만 하다.
입시제도가 바뀌고 혼란을 겪는 동안 가장 큰 피해를 보는 쪽은 학생들이다. 교육부는 지난 10일 수능 개편 시안 발표 당시 "공청회에서 제기된 다양한 의견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반영해 개편안을 최종 확정하겠다"고 약속했다. 1안도, 2안도 그다지 지지를 얻지 못하는데 둘 중 하나만을 고집하는 건 정책에 대한 의지를 넘어 오만일 수 있다. 국민의 이해도, 지지도 받지 못하는 정책은 결코 성공하지 못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사회부 조인경 차장 ikj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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