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시장이 민선6기 후반기 시정운영의 핵심정책으로 해양문명도시 건설을 제시한 것도 바다를 빼놓고는 인천의 미래발전을 말할 수 없기 때문이다. 시정부가 바뀔때마다 빠지지않는 정책이지만 유 시장은 '해양주권'이라는 슬로건을 내걸며 해양도시로서의 인천의 위상을 더욱 강조했다.
2024년 개관을 목표로 월미도 갑문매립지에 들어설 해양박물관은1315억원의 국비가 투입되는 만큼 정부 심사가 관건이었는데, 최근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에 선정되면서 실현 가능성이 높아졌다. 수도권에 해양관련 박물관이나 과학관이 없는 점도 인천해양박물관 유치를 낙관하는 이유다.
지난 2002년 국제 규모의 해양과학관(오션피아) 유치전에 뛰어들었다가 좌초된 인천시로서는 이번 해양박물관 유치가 자존심이 걸린 문제다. 무엇보다 같은 해양도시인 부산과 비교해 해양 인프라면에서 크게 뒤처지고 있는 점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
인천시는 국제 분쟁의 성격을 띠는 해사 사건 특성상 국제공항이 위치한 인천이 적합하고, 국내 해사 사건 600건 중 많게는 500건이 수도권에서 이뤄지고 있는 만큼 부산에 해사법원을 두는 것은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입장이다. 해양도시의 균형적 발전을 위해서도 부산 독점화는 안된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여기에는 대통령과 해수부 장관을 배출한 부산에 힘이 실리지 않겠냐는 우려를 의식한 면도 없진않다.
하지만 한편으론 그동안 인천시가 해양도시의 정체성을 찾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안했는지 돌아봐야 한다. 해사법원 유치만해도 부산에서 먼저 관련법안을 제출했고, 시민공청회며 학술세미나를 열어 지역정치권과 시민사회가 한목소리를 내고 있는 반면 인천시는 모든 면에서 행보가 늦어지고 있다. 해양박물관 유치와 해경청의 인천 이전이 기정사실화됐다고 해서 안주하고 있을 때가 아니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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