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면무호흡증…치매 위험 높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분당서울대병원, 연구결과 발표

▲수면무호흡증군의 우측 측두엽 피질(temporal cortex)에 아밀로이드가 침착된 부분을 붉은색으로 표시했다.[사진제공=분당서울대병원]

▲수면무호흡증군의 우측 측두엽 피질(temporal cortex)에 아밀로이드가 침착된 부분을 붉은색으로 표시했다.[사진제공=분당서울대병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수면무호흡증이 알츠하이머병의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확인됐다. 치매를 피하려면 숙면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윤창호 분당서울대병원 신경과 교수팀이 수면무호흡증이 알츠하이머병의 발병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결과를 알츠하이머병 저널 최신호에 발표했다.
치매를 유발하는 질환은 100여 가지가 넘는다. 치매 전체의 60~80%는 알츠하이머병이라는 질환에 의해 발생한다. 알츠하이머병을 예방하거나 진행을 늦추기 위한 방법을 개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수면무호흡증은 성인 인구 4~8%가 앓고 있는 흔한 신경계 수면질환이다. 수면 중 기도 막힘이나 호흡조절의 어려움으로 신체 산소공급이 중단되는 질환이다. 이는 반복적 저산소증과 깊이 잠들지 못하고 수시로 깨는 수면분절을 초래해 주간졸음, 집중력 저하를 유발한다. 부정맥, 심근허혈, 뇌졸중 발병 위험을 증가시킨다.

알츠하이머병은 단백질의 일종인 병적 아밀로이드가 뇌에 축적돼 발생한다. 연구팀은 수면무호흡증에 의한 치매 발병 증가를 확인하기 위해 50~65세(알츠하이머병 발병 전, 아밀로이드 침착 시작 시기) 정상인지기능을 지닌 수면무호흡증군(19명)과 대조군(19명)을 대상으로 비교 실험했다. 뇌 안의 아밀로이드 양을 측정 비교했다.
그 결과 수면무호흡증군에서 아밀로이드 침착 증가가 우측 측두엽 피질과 뒤쪽 띠이랑에서 확인됐다. 이는 알츠하이머 병적 이상이 시작하는 부위에 해당한다.

윤창호 교수는 "깨어있는 동안 뇌 세포 활동으로 조직 내에 쌓인 아밀로이드는 수면 중 뇌를 감싸고 있는 뇌척수액을 통해 배출된다"며 "수면무호흡증에 의한 수면 질 저하가 아밀로이드의 배출을 방해해 뇌에 쌓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교수는 "알츠하이머병은 보통 65세 이후에 시작하는데 원인이 되는 아밀로이드 침착은 이보다 앞선 40~50대에 시작되기 때문에 이 연령대의 대상자를 통해 수면무호흡증에 의한 아밀로이드 침착이 이미 시작됐음을 확인했다"며 "알츠하이머병이 생긴 이후에는 쌓인 아밀로이드를 제거하더라도 질병 진행과 증상의 경감에는 아무런 효과가 없기 때문에 아밀로이드 침착을 막기 위해 미리미리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