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본 지진 2차 피해 '이코노미클래스 증후군'으로 10명 사망…어떤 질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MBC 뉴스 캡처

사진=MBC 뉴스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유진 인턴기자] 일본 구마모토 지진의 2차 피해 '이코노미 클래스 증후군'으로 인한 사망자가 발표되면서 '이코노미클래스 증후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1일 일본 지지통신은 일본 구마모토 지진으로 인한 2차 피해, 일명 '이코노미 클래스 증후군'으로 10명이 숨졌다고 보도했다.
'이코노미 클래스 증후군'은 좁고 불편한 공간에 장시간 있다 보면 혈액순환에 장애가 오면서 다리가 붓고 저리며, 이것이 오래되면 혈액응고로 사망까지 이르게 하는 신종 증후군이다. 비행기의 공간이 넓은 일등석·이등석과는 달리 비좁은 이코노미석에서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코노미 클래스 증후군'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세를 수시로 바꾸면서 몸을 자주 움직여야하고 종아리 근육을 풀어주어야 한다. 또한 물을 많이 마셔 혈액이 굳지 않고 순환이 잘 이루어지도록 도와야 한다.

이번 지진과 이코노미 클래스 증후군은 언뜻 보면 관련성이 낮아 보인다. 하지만 지진 피해로 주거지를 잃은 주민들이 승용차와 같은 좁은 공간에서 장시간 생활하고 물을 적게 마시는 등의 환경이 이코노미클래스 증후군에 걸릴 가능성을 높여 사망에 이르게 했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정유진 인턴기자 icamdyj71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