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李총리 "살충제 계란, 오늘 내일 넘겨서는 안돼…정직하게 설명하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李총리 "살충제 계란, 오늘 내일 넘겨서는 안돼…정직하게 설명하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16일 살충제 계란 파동과 관련해 "오늘 내일을 넘겨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이른바 살충제 계란으로 국민들의 불안과 불편이 몹시 크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총리는 "계란은 생산과 유통과정이 거의 완벽하게 파악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이제까지 조류독감(AI)이라든가 하는 다른 문제보다는 훨씬 더 쉽게 통제될 수 있는 사안"이라며 "며칠 안에 이 문제는 충분히 관리 가능한 상태로 되리라고 보지만 농림축산식품부, 식약처 두 부처가 국민들께 가장 알기 쉬운 방법으로 가장 정확하고, 가장 정직하게 설명해 드려야 할 것"이라고 지시했다.

또 "국민들께서 불필요한 걱정을 하지 않으시도록 또는 유통과정을 최단 시간 내 정상화함으로써 국민들의 생활의 불편함이 빨리 해소되도록 노력을 해 달라"면서 "특히 설명의 과정에서, 혹시 이전 정부건 또는 지금 정부건 잘못이 있었다면 솔직하게 국민 앞에 사과를 드리고 향후 국민들의 식생활이 어떻게 될 것이다 하는 것도 눈에 보듯이 알기 쉽게 설명을 해주셨으면 한다"고 주문했다.

초등교원 수급문제에 대해서는 "이전 정부에서부터 수급사정을 감안하지 않은 정책이 쌓이다 보니 그 계산서가 지금 마구 돌아오고 있는 것 같이 느껴진다"며 "배경은 그렇다 하더라도 이제라도 여러 가지 사정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교육의 현장, 특히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학생들께 불안을 덜 드리도록 하는 보완조치가 빨리 나와 주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안보상황과 관련해서는 "내주부터 을지연습이 예정돼 있다. 해마다 하는 을지연습이지만 우리 안보상황이 예년에 보기 어려울 만큼 엄중한 처지이기 때문에 을지연습 또한 내실 있게 충실하게 이행을 해 주었으면 한다"면서 "각 부처 모두 을지연습에 충실히 동참해 주시고, 을지연습 기간 중에 혹시라도 해이되는 일이 없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제72주년 광복절 경축사에 대한 후속조치와 관련해서는 "우리 내각으로서는 그 후속조치, 특히 보훈에 관한 조치들이 차질 없이 이행되도록 준비해 주리라 믿는다"며 "국무조정실은 그 후속조치 이행상황을 그때그때 점검해서 차질이 없도록 해 달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최근에 예상하지 못했던 문제들도 생기고, 또는 새 정부가 출범 때부터 태생적으로 안게 된 수많은 숙제들을 풀어가는 과정에서 생기는 저항이나 갈등이나 부분적인 부작용들이 드러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모든 정책에는 빛과 그림자가 있다. 우리가 빛을 보고 대담하게 나아가는 것도 필요하지만 동시에 그림자를 어떻게 최소화할 것인가 하는 지혜를 항시 놓쳐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다음주 결산국회와 다음달 시작하는 정기국회와 관련해서는 "정기국회는 크게 봐서 세 가지 숙제가 있다. 하나는 예산이고, 또 하나는 입법이고, 세 번째는 국정감사이다"면서 "이 모든 것, 예산, 입법, 국정감사 모두 각 부처가 차질 없이 소홀함 없이 준비하고 대처해 줘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어느 하나라도 소홀함이 보이면, 곧바로 정부 신뢰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유념해 달라"며 "예산이건 입법이건 국정감사건 간에 각 장관들께서 해당 상임위원회 의원님들, 특히 야당 의원님들 미리 만나시고 설명해드리시고, 또 말씀을 들어 주시는 것이 정기국회 과정을 좀 더 원활하게 넘기는데 크게 도움을 주게 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어 "야당 의원님들과 늘 소통을 하시고, 직접 뵙기가 어렵다면 간부들이라도 보내서 늘 현안을 설명해 드리시고, 또 야당 의원님들의 제안이나 주문이나 꾸지람을 그때그때 들으시고 수렴을 하시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