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살충제 계란' 파문이 휴일 뒤 더욱 확산되고 있다. 유통업계는 본격화하는 환불, 가격 인상 등 움직임을 예의주시하는 모습이다.
광복절 휴일 불거진 사태에 소비자들은 어안이 벙벙한 상태로 하루를 보냈다. 이에 환불ㆍ반품 등 조치는 이날부터 본격화고 있다.
이마트ㆍ홈플러스ㆍ롯데마트 등 대형마트 3사는 구매 영수증과 계란을 갖고 매장을 방문하면 환불해준다. 롯데마트 측은 "'구매 후 7일 이내면 환불 가능'이라는 일반 신선식품 환불 기준과 똑같다"며 "고객 불안 최소화를 위해 환불 요구 등에 친절히 응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편의점업계 한 관계자는 "일단 (관련 제품) 리스트를 만들어 가맹점주들에게 배포하긴 했는데 어디까지, 언제까지 판매를 중단해야 될지 명확하지 않은 상황"이라며 "계속 정부 발표를 확인하면서 추가 대응을 이어가려 한다"고 전했다.
G마켓, 옥션, 11번가 등 온라인 쇼핑몰들은 각 판매자들에게 모든 계란 제품 판매를 중지할 것을 통보했다. 환불ㆍ반품 정책은 판매자들이 각자 추진하고 있다.
피해 구제로 인한 일시적인 시장 혼란보다 더 큰 문제는 가격 인상 조짐이다. 공급량 대폭 축소로 인해 계란 가격 상승 곡선의 기울기는 더욱 가팔라질 수밖에 없다. 안 그래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로 급등한 계란 값이 좀처럼 떨어지지 않고 있던 차였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데이터를 살펴보면 14일 기준 계란 평균 소매가(중품 30개들이 특란)는 7595원으로 평년 가격(5552원)보다 36.8% 높다. 평년가는 올해를 제외한 최근 5년 간 해당 일자의 평균값이다. 1년 전 가격(5350원)보다는 42.0% 비싸졌다.
AI 확산세가 한창이던 지난 1월 9000원대까지 올랐던 것에 비하면 많이 내린 셈이나 각종 정책 노력에도 기대만큼 가격 안정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서울 지역 소규모 슈퍼마켓과 대형마트 등 일선 소매점에서는 계란 30개들이 한 판 가격이 1만원대인 곳도 적지 않았다.
계란 값 급등이 제빵ㆍ제과업계의 제품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지도 관심사다. 과자와 빵 등을 대량 생산하는 식품업체들의 경우 '액란(계란을 1차로 껍데기에서 깬 형태)'을 72시간 안에 쓰도록 돼 있어 오래된 계란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제빵ㆍ제과 업계는 당장은 제품가 인상 계획이 없다고 밝혔지만 사태 향방에 따라 입장이 바뀔 가능성은 열려 있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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