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진보단체 "한미 전쟁연습 중단하고 평화체제 구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국의 핵무기, 북한의 핵무기라는 이중잣대에 대한 비난 발언도…미일 대사관 인간띠잇기 시위는 불발

사진=윤동주 기자

사진=윤동주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72주년 광복절인 15일 서울 도심에서 진보성향 단체들이 한반도 평화를 위해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철회, 한미 연합 군사훈련 중단, 한일 위안부 합의 파기 등을 외쳤다. 미일 대사관 인간띠잇기 시위는 끝내 불발됐다.

민주노총, 한국진보연대, 전국농민회총연맹 등 200여개 진보단체가 참가한 ‘주권회복과 한반도 평화실현 8·15 범국민 평화행동 추진위원회(8·15대회 추진위)’는 이날 오후 3시 30분께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8·15 범국민 평화행동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한반도 평화를 위해 북한과의 관계정상화, 한미 연합 군사훈련 중단, 평화체제 구축 등을 촉구했다.

8·15대회추진위는 “최근 미국 정부가 한반도에서의 무력 사용을 운운하고 있다”며 “촛불 정부를 자임하는 문재인 정부는 청산해야 할 박근혜정권의 한미동맹 강화 정책, 일방적 대북 적대정책의 그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누구도 한반도에서 전쟁을 일으킬 권리는 없으며, 일촉즉발의 군사적 위기 앞에서 적대적인 전쟁연습은 중단돼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미국의 핵무기와 북한의 핵무기를 바라보는 이중잣대에 대한 비난도 이어졌다. 한충목 한국진보연대 상임공동대표는 “자신(미국)이 가진 핵은 문제가 없고, 상대(북한)가 가진 핵은 문제라는 이중기준을 버려야 한다”며 “자신이 가하는 위협은 ‘방어’고, 상대의 대응은 ‘위협’이라고 강변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윤동주 기자

사진=윤동주 기자

원본보기 아이콘

사드 철회 요구도 나왔다. 한 상임공동대표는 “사드가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과 무슨 상관이 있느냐”며 “이 좁은 한반도에서 사드가 북한이 쏜 미사일을 막을 수 없다는 걸 모르는 사람은 없다. 공론화를 한다며 국민을 기만하던 문재인 정부는 이제 아무런 쓸모도 없는 무기를 그저 한미동맹이라는 이름으로 강행하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대성 사드배치반대김천시민대책위원장도 무대에 올라 “한반도 어디에서든 사드 배치를 못 하도록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이석기 내란음모사건으로 구속돼 4년째 광주교도소에 수감 중인 김홍렬 전 통합진보당 경기도당위원장 부인 정지영씨는 양심수 석방을 요구했다. 정씨는 “내란사건을 겪은 가족들은 종북의 주홍글씨와 통진당 꼬리표를 안고 살아 왔다”며 “촛불로 출범한 정부이기 때문에 기대를 했는데 정부가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과 이석기 전 의원 등을 포함해 양심수 석방을 포기했다”고 한탄했다. 그는 “양심수 석방은 정치적 유·불리 문제가 아니다”며 “이는 민주주의를 다시 살리는 문제다”고 했다.
사진=김민영 기자

사진=김민영 기자

원본보기 아이콘

집회를 마친 참가자들은 ‘사드 반대’ ‘한미 연합 군사훈련 중단’ ‘위안부 야합 파기’ 등을 외치며 빨간 우산을 들고 미일 대사관 방향으로 행진했다.

그러나 오후 6시께부터 진행하려 했던 대사관 인간띠잇기 시위는 결국 하지 못했다. 법원이 전날 국제정세와 대사관 직원의 불편 등을 이유로 대사관 뒷길로의 행진을 불허한 데 따른 것이다.

경찰은 이날 81개 중대 6500명 경력을 투입해 만일에 사태에 대비했다. 미일 대사관을 둘러싸 방어했고, 차량 통행 관리도 했으나 집회는 큰 충돌 없이 끝났다.



김민영 기자 my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