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르포]'갤S8' 출시 첫 주말 예상보다 잠잠…"좀 더 지켜보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가격만 물어보고 서성거리는 사람 多
방통위 단속…"정책도 안 좋고, 현금 완납도 안 돼"
카드결합, 중고폰 프로그램 적극 추천
붉은 액정 이슈…관망하는 소비자

서울 구로구 신도림 테크노마트 9층 휴대폰 판매점.

서울 구로구 신도림 테크노마트 9층 휴대폰 판매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방통위 단속 때문에 현금 완납은 안돼요. 좀 더 지켜봐야할 것 같아요."

삼성전자 '갤럭시S8' 출시 첫 주말인 22일 오후 서울 구로구 신도림 테크노마트는 당초의 예상과 달리 잠잠했다. 갤럭시S8은 예약 판매만으로 100만대가 신청되면서 이번 첫 주 시장에서 뜨거운 반응이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있었다. 하지만 방송통신위원회의 적극적인 시장 안정화 정책으로 과열 양상은 보이지 않았다.
이날 휴대폰 매장이 몰려있는 신도림 테크노마트 9층에서는 가격만 물어보고 이리저리 떠도는 사람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방문 고객은 많았지만 실제 판매는 그만큼 많지 않다는 것이 매장의 공통적인 반응이다. 대부분의 매장에서 출고가를 현금으로 한 번에 지급하는 '현금 완납' 가입을 받지 않았다. 현금 완납은 주로 불법 영업에 활용되는 가입 형태다. 현장에서 곧바로 불법 보조금(페이백)을 뺀 나머지 금액을 현금으로 계산하는 방식이다.

A 매장 관계자는 "KT, LG유플러스는 아예 현금 완납을 안 받고 있다"며 "아직 방통위 지침에 따라 세부 내용이 안정해졌다"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 18일 갤럭시S8 출시 당일 방통위는 시장 과열을 막기 위해 이동통신사에 특별 모니터링을 주문했다. 오는 30일까지 '현금으로 구입한 건에 대해 가입자 개통처리리스트를 일일단위로 제출', '현금 계좌이체에 대해서는 모 대리점 법인가상계좌로만 수수하도록 하고, 국세청 현금영수증 발급 내역을 함께 제출' 등을 요청했다.
이에 따라 일반 개통 첫 날인 21일 번호이동건수는 1만7652건, 첫번째 토요일인 22일은 1만9249건으로 집계됐다. 방통위가 시장 과열로 본 2만4000건에 못 미치는 결과다. 18일 4만6380건, 19일 2만2907건에 비해서도 크게 줄었다.

대신 신도림 테크노마트 판매점들은 카드결합, 중고폰 보상 프로그램 등 실구매가를 낮출 수 있는 다른 방법들을 적극 설명했다.

B 매장 관계자는 "신용카드를 만들거나 1년 후 새 폰으로 바꾸는 상품으로 가입하면 갤럭시S8이 공짜"라며 "10명 중 7명은 중고폰 보상 프로그램에 가입하고, 직장인들은 신용카드 결합해서 할인을 받는다"고 말했다.

신용카드 결합 프로그램은 매달 일정 금액을 쓰면 통신요금을 할인해주는 상품이며, 중고폰 보상 프로그램은 1년 동안 보험료를 낸 뒤 현재 쓰는 스마트폰을 반납하는 대신 남은 할부금 없이 최신 스마트폰으로 바꿔주는 상품이다.

B 매장 관계자는 "정책이 안 좋아 수 십 만원을 내고 사는 고객이 별로 없다"며 "이통사들도 카드결합이나 중고폰 보상 프로그램에 더 많은 혜택(판매장려금)을 주기 때문에 기기값이 0원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매장 직원이 조심스럽게 보여준 단가표에 따르면 카드 결합을 할 경우 장려금이 7만원, 중고폰 보상프로그램으로 가입할 경우 12만원이 더 책정 돼 있었다. 그만큼 불법 보조금이 더 책정된 것이다.

이동통신 유통협회 관계자는 "이동통신3사들은 번호이동, 기기변경, 신규가입 모두 방통위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는 수준의 리베이트(판매장려금)를 줬다"며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다양한 결합 상품을 권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매장 곳곳에서 갤럭시S8에 나타난 붉은 액정 현상에 대해 문의하는 소비자를 쉽게 만나볼 수 있었다. 삼성전자는 이에 대해 이번 주 중 디스플레이 색 보정을 보다 더 세밀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최적화 업데이트를 진행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하지만 근본적인 문제 해결은 아니라는 우려도 있었다.

C 판매점 관계자는 "갤럭시S8을 사려고 온 손님이 붉은 액정 때문에 안사는 건 아니지만 꽤 많은 고객이 와서 붉은 액정에 대해 물어봤다"며 "게다가 현재 정책도 그렇게 좋지 않아 우선 당장 갤럭시S8을 구입하는 것보다 당분간은 지켜보자는 분위기도 감지된다"고 말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