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슈퍼주총]막 내린 신격호 시대…韓 롯데 창업 50년 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격호 총괄회장, 그룹의 근간 롯데쇼핑 대표이사 퇴진
신동빈 회장 시대 '활짝'…롯데 계열사 정관변경 통해 BU 조직 근거 마련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이 20일 서울 서초동 법원종합청사에 들어서고 있다.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이 20일 서울 서초동 법원종합청사에 들어서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롯데그룹의 창업주 신격호 총괄회장의 시대가 막을 내렸다. 일제강점기 일본으로 건너가 자수성가한 청년 신격호가 고국으로 돌아와 롯데제과를 설립한 지 50년만이다.

롯데쇼핑은 24일 오전 서울 영등포 당산동 롯데빅마켓에서 올해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강희태 롯데백화점 사장과 이원준 롯데 유통BU(Business Unit)장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까지 신격호 총괄회장과 이원준 BU장, 고(故) 이인원 전 롯데그룹 부회장 등 3인 공동대표체제를 유지하다 이 전 부회장이 검찰 수사 과정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 신격호ㆍ이원준 공동대표로 바뀌었다.
1970년 롯데쇼핑 창립 이후 대표이사를 유지하던 신 총괄회장은 지난 19일 등기이사 임기가 만료된 뒤 이번 주총에서 재선임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자연스레 롯데쇼핑에서 물러나게 됐다.

신 신 총괄회장은 2015년 롯데 경영권 분쟁 당시 롯데그룹의 지배구조 정점인 일본롯데홀딩스 대표이사에서 해임됐고, 지난해 롯데제과와 롯데호텔 등기이사직에서 퇴진한데 이어 일본 계열사에서도 임기가 마무리된 후 재선임이 이뤄지지 않았다.

롯데쇼핑은 롯데백화점과 롯데마트 등 유통계열사를 거느린 그룹의 '심장'으로 꼽힌다. 신 총괄회장이 이날 롯데쇼핑 대표이사 자리에서 내려오면서 롯데그룹은 본격적인 신동빈 회장 시대로 전환했다.
롯데그룹은 이날 일제히 열린 롯데 계열사 주총에서 정관 변경을 통해 복수의 대표이사 선임 근거를 마련했다. 신 회장이 지난달 조직개편을 단행하면서 새로 만든 BU조직을 뒷받침하는 장치다.

롯데쇼핑의 경우 종전 '이시회의 결의로 대표이사, 부사장, 전무이사, 상무이사 등을 선임할 수 있다'는 규정을 '대표이사 약간명을 선임할수 있다'로 바꿨다. 롯데제과는
'이사 중에서 회장, 부회장, 사장, 부사장, 전무이사 및 상무이사를 선임하며 그 중에서 대표이사 약간명을 선임 할 수 있다'는 규정에서 ' 이사회의 결의로 이사 중에서 대표이사 약간명을 선임 할 수 있다'고 교체했다. 경영효율성을 높이고 대표이사 책임경영을 강화한다는 취지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원본보기 아이콘

신 회장은 지난달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통해 이원준 유통BU장(부회장), 이재혁 식품BU장(부회장), 허수영 화학BU장(사장), 송용덕 호텔 및 기타 BU장(부회장)을 수장으로 각 부문별 계열사를 통합 관리하는 BU를 신설했다. 이번에 개정된 정관은 이들 BU 조직의 근거를 마련한 셈이다.

또 이번 주총에선 이사의 임기를 종전 2년에서 3년으로 연장하고, 이사회의 결의로 상담역이나 고문을 둘 수 있도록 한 규정도 삭제했다. 각 계열사 대표이사의 경영 자율권을 보장하고, 책임경영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신 회장의 BU실험은 지배구조 개편을 위한 포석으로 읽힌다. 롯데그룹은 올해초 각 상장 계열사의 공시를 통해 지주사 체제 전환을 알렸다. 4개의 BU가 중간지주사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신 회장과 그룹의 컨트롤타워인 정책본부(현 경영혁신실)에 집중된 권한과 책임을 4개의 BU로 분산하겠다는 의도다.

BU의 권한과 역할은 아직까지 그룹내부에서 논의 중이다. 각 BU에는 예산과 인사권까지 가져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현재 유통BU의 경우 소싱(상품조달)과 재무, 상생, 커뮤니케이션 등 6개의 위원회가 설치돼 각 계열사간 공통 이슈에 대한 대응을 논의 중이다.

그룹 안팎에선 이같은 BU체제가 '옥상옥'이 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각 계열사 경영에 간섭하는 '시어머니'가 한명 더 생길수 있다는 우려다. 롯데 관계자는 "그동안 계열사별로 나눠져 성과를 내지 못한 부분들이 BU로 통합되면 계열사간 시너지를 내는 것이 숙제"라고 말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