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NS 사용자 2명 중 1명, "하루 평균 '6편'이상 광고에 노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SNS 이용 시 가장 큰 불만요인은 '과도한 상업적 게시물'
광고 차단 서비스 미비하고, 신고 메뉴 찾기 어려워


표=한국소비자원

표=한국소비자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온라인이나 모바일에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사용하는 이들 중 2명 중 1명은 SNS에 나오는 광고에 하루 평균 6회 이상 노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SNS는 효율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과도한 상업 광고와 일부 불법·유해 정보의 유통 경로로 악용되고 있어 소비자의 주의가 요구된다.
25일 한국소비자원이 주요 5개 SNS를 이용하며 광고를 접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절반에 달하는 47.0%가 하루 평균 최소 6편 이상의 광고를 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이들은 SNS가 다른 매체에 비해 광고가 많다(49.6%)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SNS를 이용하면서 불편을 경험한 소비자는 63.8%로, 이중 82.4%가 '상업적 게시물이 과도한 점'을 가장 큰 불만으로 꼽았다.

소비자가 자주 접하는 SNS 광고 유형으로는 '상품 및 쇼핑몰 광고(92.8%)'가 가장 많았다. 이어 '앱(App) 설치 광고'(72.0%)였다. 특히 25.2%는 사설 도박, 음란물, 성매매 알선 등 불법·유해 정보를 접한다고 답했고, 이 중에는 10대 응답자도 27.8%나 포함돼있었다.

그러나 'SNS상 불법·유해 정보 모니터링 등 관리가 잘 되고 있다'는 응답은 4.6%에 불과했고, 이용하는 SNS의 신고서비스를 통해 불법·유해 정보를 신고했을 때, 게시물 삭제 등 ‘처리가 됐다’는 응답은 21.4%에 그쳐 사업자의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SNS 상의 광고 실태를 조사한 결과, 소비자들이 불필요한 광고를 접해도 이를 차단할 수 있는 서비스가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5개 조사대상 업체 중 광고 차단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는 유료(30일, 2000원)로 제공하는 '밴드'가 유일했다. 나머지 4개 업체는 광고 숨기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나, 소비자가 이미 광고를 보고 난 후 해당 광고만 보이지 않게 하는 사후조치에 불과해 광고 차단과는 거리가 있었다.

소비자원은 SNS사업자에게 광고 차단 서비스 제공 및 신고 메뉴 개선을 권고하고, 관계 당국에 불법·유해 정보 근절을 위한 모니터링 및 감독 강화를 건의하는 등 불법·유해 정보 신고 활성화를 위한 방안 등을 모색할 계획이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