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6 업무보고]친환경 신차 판매비중 10배 늘린다…전기차 충전요금 유료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정부가 연간 판매되는 신차 가운데 친환경차의 비율을 2020년까지 10배로 확대하고, 3월부터 전기차 충전요금을 유료화한다. 또 미세먼지, 가뭄, 녹조, 지반침하, 생활악취 등 5대 환경난제에 대해서는 근본적인 해결에 착수한다.

환경부는 26일 오전 '경제와 함께 사는 환경혁신'을 주제로 이 같은 내용의 업무계획을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먼저 환경부는 미세먼지ㆍ가뭄ㆍ녹조ㆍ지반침하ㆍ생활악취 등 '5대 환경난제' 해결에 주력할 방침이다. 중국발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지난해 150억원 규모로 시행된 양국 공동사업을 확대하고, 국내 노후차 5만9000대를 폐차 또는 개조한다. 중국으로부터 실시간 수신하는 대기질 정보를 바탕으로 한국형 예보모델도 개발한다.

또 상시적인 가뭄에 대비해 시도별로 물 절약목표를 수립하기로 했다. 절수형 제품 설치 의무대상을 민간, 공공기관까지 확대하고, 도심 빗물을 모으는 시범사업도 세종시 등 4개 도시에서 시작한다.

하천 녹조의 경우 '중점관리지역'(Hot Spot)을 선정해 녹조원인 분석시설을 설치해 대응하고, 지반침하를 막기 위해 20년 이상 노후 하수관로 7000㎞에 대한 안전진단 등도 실시한다. 아울러 서울 관광명소거리 5개소에 대해 악취저감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밀폐형 청소차량을 보급하는 등 생활악취도 줄인다.
이와 함께 환경부는 탄소제로섬 등 한국형 신기후산업을 육성해 새로운 성장동력화한다는 방침이다.

친환경차 구매보조금을 지급하고 세금을 낮춰 2020년까지 친환경차 108만대(누적 기준)를 보급한다. 세부적으로는 하이브리드차 82만대, 플러그인차 5만대, 전기차 20만대, 수소차 9000대 등이다. 올해는 하이브리드차 5만2000대, 전기차 8000대, 수소차 71대가 목표다.

환경부는 이를 통해 2020년 판매되는 신차 가운데 친환경차의 비율을 20%(34만대)까지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지난해를 기준으로 한 친환경차 판매비율은 2.6%로, 일본(27%, 2014년기준), 미국(5.7%) 등에 훨씬 못미친다. 또한 전기차 충전요금을 가솔린차 운행비용 대비 45% 수준인 kWh 당 313.1원으로 오는 3월부터 유료화하고, 수소차 세제감면 신설도 추진한다.

홍천에서 시범실시되는 친환경에너지타운은 제2 새마을운동 모델로 삼아 개발도상국에 수출한다는 목표다. 올 상반기 5개소, 2017년 4개소를 추가 착공한다. 이산화탄소 배출을 발전ㆍ도로수송 외에 비산업(가정ㆍ건물 등) 부문에서도 줄이는 '탄소제로섬' 모델도 제주도에 시범적용한 후, 개도국 보급을 추진한다.

이밖에 물관련 기술ㆍ부품의 연구개발부터 검ㆍ인증, 상용화를 한 곳에서 처리하는 '물산업 클러스터'를 연내 착공하고, 매체, 기관별로 최대 70여종에 달했던 허가서류는 1개의 '통합환경관리 계획서'로 통합된다.

윤성규 환경부 장관은 "환경보호는 경제발전의 걸림돌이 아니라 디딤돌"이라며 "40년만의 환경관리 패러다임 혁신으로 선진 대한민국에 걸맞는 환경-경제 상생구조를 만들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