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쇼핑 편리성 1위 이마트' 대형마트 소비자 만족도 조사, 꼴찌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내수와 소비가 살아나는 가운데 한 대형마트 매장에서 고객들이 계산대 앞에서 줄을 서고 있다.

내수와 소비가 살아나는 가운데 한 대형마트 매장에서 고객들이 계산대 앞에서 줄을 서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세부품목별로는 상품경쟁력은 ‘코스트코’, 쇼핑편리성은 ‘이마트’가 높아

내수와 소비가 살아나는 가운데 한 대형마트 매장에서 고객들이 계산대 앞에서 줄을 서고 있다.

내수와 소비가 살아나는 가운데 한 대형마트 매장에서 고객들이 계산대 앞에서 줄을 서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서연 기자] 소비자들이 대형마트 중 코스트코에 가장 높은 만족도를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한국소비자원이 대형마트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조사를 위해 매출액 상위 5개사(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농협하나로마트, 코스트코)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소비자들의 종합만족도는 평균 3.66점(5점 만점)이었다. 업체별로는 코스트코가 3.84점으로 가장 높고, 이마트(3.72점), 홈플러스(3.64점) 가 그 뒤를 이었다.

서비스 품질 세부 항목별로 보면, 상품경쟁력에 대한 만족도는 코스트코가 4.27점으로 매우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마트는 쇼핑편리성(3.97점), 매장 환경ㆍ시설(3.94점) 및 고객접점 직원(3.70점) 등 3개 부문에서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고객관리에 대한 만족도는 홈플러스(3.66점)가 1위로 조사됐다.

서비스품질 부문에 있어, 대형마트의 쇼핑편리성ㆍ상품경쟁력ㆍ매장환경 및 시설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높았지만 고객접점직원 및 고객관리 등 인적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낮았다.
대형마트를 이용하면서 느낀 감정이나 기분을 반영한 서비스체험 부문의 만족도는 평균 3.44점으로, 서비스품질 부문 보다 낮았다.

한편, 최근 대형마트가 온라인쇼핑에 대한 비중을 확대하고 있는 점을 반영해 대형마트가 운영하는 인터넷쇼핑몰과 모바일쇼핑몰에 대한 만족도 조사도 함께 실시했다. (온라인쇼핑몰을 운영하지 않는 코스트코는 제외)

조사 결과, 조사대상 소비자의 대형마트 인터넷쇼핑몰 이용률은 65.3%였으나, 모바일쇼핑몰 이용률은 34.6%에 불과했다. 그러나 만족도는 모바일쇼핑 3.89점, 인터넷쇼핑 3.86점으로 모바일쇼핑이 다소 높았다.

업체별로는 인터넷쇼핑 부문에 대한 이용만족도는 이마트와 홈플러스(3.88점)가, 모바일쇼핑 부문은 이마트(3.95점)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서연 기자 christine8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