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검찰 박범훈 수사, 두산 그룹으로 확대 조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검찰, 박 전 수석 중앙대에 특혜 제공 후 두산에게 보상받은 의혹 수사

검찰 박범훈 수사, 두산 그룹으로 확대 조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준용 기자] 박범훈(67) 전 대통령교육문화수석비서관이 중앙대에 특혜를 준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재단을 소유한 두산 그룹으로 수사를 확대할 전망이다.

3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부장검사 배종혁)는 박 전 수석이 중앙대에 특혜를 제공하고 이에 대한 대가성 혜택을 두산 그룹으로부터 받았을 가능성을 수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수석은 2012년 8월 중앙대가 '본ㆍ분교 통폐합', '적십자학원 법인합병' 안건이 교육부 승인을 받은 과정에 개입한 의혹을 받고 있다. 특히 중앙대는 경기도 안성캠퍼스와 서울 흑석동 캠퍼스 통합과정에서 2012년 12월 단일교지 승인을 받았다. 이로 인해 중앙대는 부담해야 할 수백억원대 대학부지 매입비용을 아낀 것으로 알려졌다. 단일교지 승인이 없었다면 늘어난 인원만큼 흑석동 캠퍼스 부지를 추가 확보해야 했기 때문이다. 박 전 수석의 요청으로 2011년 중앙대 본ㆍ분교 통합 승인 직전 이명박 전 대통령이 중앙대에서 강의했고, 이 때 대통령이 박용성 중앙대 이사장(75)을 만나 캠퍼스 통합을 요청했다는 의혹도 제기된다.

검찰은 박 전 수석이 중앙대에게 특혜를 받도록 교육부에 압력을 넣은 대가로 두산그룹으로부터 보상을 받았다고 의심하고 있다. 그는 지난해 3월에는 두산엔지니어링의 사외이사로 이름을 올렸다. 두산이 소유한 동대문 상가의 지분을 적정가격 보다 싸게 분양받았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에 대해 검찰 관계자는 "(두산그룹으로 수사가 진행될 가능성을)완전히 배제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박 전 수석에 대한 비리 의혹은 이외에도 또 있다. 지난 2008년 박 전 수석은 중앙대 총장이던 시절 국악연수원을 건립하는 과정에서 경기도 양평군이 내놓은 건축비 등을 횡령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또 박 전 수석은 딸이 33세에 중앙대 정식 교수로 임용되는 과정에도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심도 받고있다.

검찰은 그와 같이 청와대 교육비서실에서 일한 전 비서관 이모씨를 피의자로 신분으로 전환해 수사하며 박 전 수석과 두산그룹과의 연결고리ㆍ각종비리를 집중 추궁하고 있다. 또 이르면 내주 박 전 수석을 소환해 제기된 의혹을 조사할 계획이다.



박준용 기자 juneyo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