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는 13일 '경쟁국 對유럽 M&A 현황 및 시사점' 보고서를 발간하고 우리 기업들도 유럽의 유망기업 M&A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때라고 밝혔다.
경쟁 국가별 중 먼저 중국은 2014년 유럽에서 35건 142억 달러의 M&A를 시행해 전년대비 2배 이상 증가한 실적으로 약진을 거듭했다. 일본의 경우 22건 37억 달러로 지난해에 비해 다소 주춤했으나 거래건수 면에서는 여전히 한국에 비해 큰손으로 자리잡고 있다. 반면 한국은 2014년 對유럽 M&A 거래액 기준 7억 달러로 중국의 1/20, 일본의 1/5에 그치는 등 절대적 열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유럽 국가별 M&A분야를 보면 먼저 영국은 교통 인프라 관련 분야가 유망하다. 정부적 차원에서 대규모 투자를 계획하고 있어 관련 기업을 인수하면 프로젝트 참여가 용이해지기 때문이다. 독일에서는 자동차부품 기업과 M&A를 맺어 글로벌 브랜드로의 납품 가능성을 타진할 수 있다. 프랑스에서는 IT 서비스와 함께 와이너리(와인 양조장)가 주요 M&A 대상으로 떠올라 눈길을 끈다. 이밖에도 네덜란드 첨단기술 기업이나 이탈리아 제약 기업을 인수해 까다로운 지재권 및 인증제도 우회적으로 돌파할 수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국내 자동차부품 기업인 동국실업의 독일기업 인수 성공사례는 고무적이다. 동국실업은 2013년 폭스바겐(Volkswagen)의 1차 벤더인 독일 ICT사를 인수해 글로벌 완성차 기업으로 납품하는 기회도 잡았고 현지 생산라인을 확보했다. 특히 인수 과정에서 동국실업이 KOTRA 글로벌 M&A 지원센터의 현장 지원을 적극 활용했다는 점은 우리 기업들도 참고할 만하다.
김기준 KOTRA 선진시장팀장은 "유럽기업 M&A는 기술력과 브랜드, 현지 유통망을 단숨에 획득할 수 있는 매력적인 기회"라며 "주변국 움직임을 벤치마킹 하면서 이제는 우리 기업들도 유럽 M&A 시장에 승부를 걸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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