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위안부는 女인권유린…강제성 인정" 日아사히 특집보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일본의 유력 일간 아사히(朝日)신문이 5일 위안부 특집 기사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여성의 인권 유린이었다'는 본질을 직시하자고 주장했다.

아사히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여성 본인의 의사에 반해 위안부가 된 강제성이 인정된다고 지적했다.
아사히는 "군(軍) 등이 조직적으로 납치 같은 연행을 한 자료는 발견되지 않는다"면서도 "그러나 인도네시아 등 일본군 점령 아래 있던 지역에서는 군이 현지 여성을 강제 연행한 듯한 자료가 확인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사히는 이어 "일본의 식민지였던 조선과 대만에서는 군으로부터 위탁 받은 업체가 '좋은 일이 있다'고 속여 많은 여성을 모집하는 게 가능했다"고 지적했다. 일본 우익 인사들이 부정하는 군 위안부 강제 연행에 대해 정면으로 반박한 것이다.

아사히의 스기우라 노부유키(杉浦信之) 편집 담당자는 이날 1면 칼럼을 통해 "전쟁 중 일본군의 성(性) 상대가 되길 강요당한 여성이 있었다는 것은 지울 수 없는 사실"이라며 "위안부로 자유를 박탈당하고 여성으로서 존엄을 짓밟힌 게 문제의 본질"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이웃과 미래지향의 안정적 관계를 구축하는 데 해결해야 할 과제 가운데 하나가 위안부 문제"라며 "우리는 앞으로도 변함없는 자세로 위안부 문제를 보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아사히는 논란이 됐던 1980~1990년대 자사 기사들에 일부 오류가 있었다는 점도 인정했다. 해당 기사들은 2차대전 당시 제주도에서 다수 여성을 강제로 끌고 갔다고 증언한 일본인 요시다 세이지(吉田淸治·사망)씨의 주장에 기반해 작성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아사히는 "요시다씨가 제주도에서 군 위안부 강제 연행에 나섰다고 증언한 것은 거짓이라고 판단해 기사를 취소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아사히는 "일부 부정확한 보도가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이해를 어지럽히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면서 "그렇다고 이를 이유로 '위안부 문제는 날조'라는 주장과 '위안부 피해자에게 사과할 이유가 없다'는 논의에는 결코 동의할 수 없다"고 못박았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