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전자, 3분기도 실적 열쇠는 ‘휴대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지성 기자]삼성전자가 3·4분기에도 통신부문 덕을 톡톡히 볼 전망이다. 침체 일로인 세계 경제의 여파로 영업이익 감소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지만 갤럭시S 2등 모바일 기기의 호조와 시스템LSI(시스템 반도체)의 선전으로 이익 감소폭은 예상보다 크지 않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28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엔가이드의 시장추정치(컨센서스)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3분기 영업이익은 3조4169억원으로 전기 대비 8.93%, 전년 동기 대비 29.76%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42조3152억원으로 전기 대비 7.29%, 전년 동기 대비 5.19% 증가할 것으로 분석됐다.
글로벌 정보기술(IT) 업황을 감안했을 때 이는 비교적 양호한 결과다. 반도체와 액정표시장치(LCD) 가격이 사상 최저가 행진을 이어가고 있고 IT전반의 수요 부진까지 겹쳤음에도 삼성전자의 이익 기반이 크게 훼손되지 않았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실적의 든든한 버팀목으로 꼽히는 곳은 이번 분기에도 통신부문이다. 갤럭시S2 등 고부가가치 스마트폰의 판매 호조가 통신부문 이익 상승의 일등 공신이다. 삼성전자의 3분기 전체 스마트폰 출하량은 업계 추산 전기대비 50% 이상 증가한 2600만~2900만대다. 여건에 따라 3000만대 달성 가능성도 언급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3분기 통신부문은 반도체부분을 제치고 삼성전자 내 최대 이익을 낼 것으로 평가된다. 이제 실적 발표의 관전 포인트는 3분기 통신 부문 이익 2조원 돌파 여부다.

반도체 부문은 메모리 가격 약세를 시스템LSI와 낸드가 뒷받침하고 있다. 현재 D램 주력 제품인 1기가비트(Gb) D램의 고정거래가격은 0.52달러로 최저가 행진이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높은 원가 경쟁력을 바탕으로 3분기 세계 D램 업체 가운데 유일한 흑자가 예상된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또한 20나노급 D램 양산과 경쟁업체들의 감산 소식도 이어지고 있어 당초 우려보다는 좋은 결과를 낼 것으로 진단된다. 게다가 AP(Aplication Processor)를 필두로 한 시스템LSI에와 낸드플래시가 기대한 만큼의 호조세를 이어가고 있어 이익의 축을 잡아 줄 전망이다. 이에 따라 3분기 반도체 부문의 영업이익은 1조2100억~1조4700억원 가량으로 추정되고 있다.
디스플레이 부문은 이번 분기에 적자를 벗어나느냐가 관건이다. LCD의 수요 부진과 가격 침체 장기화가 원인이다. 반도체와는 달리 LCD는 업황 반등 가능성도 낮은 상태라는 점도 걸림돌이다. 다만 수급 조절 등으로 적자 폭은 전기보다 다소 줄어들 수 있다는 기대감도 피어오르고 있다. 흑자 전환을 예상하는 긍정적인 시각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적자 규모를 1000억원 밑으로 낮출 수 있느냐가 주요 관심사다. 이번 분기에도 적자가 이어진다면 유기발광다이오드(AMOLED)가 본격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 내년 이후에야 흑자가 가능하다는 진단이다.

거시 경제 변수 중 환율이 실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느냐도 지켜볼만 하다. 환율 상승은 수출 비중이 높은 삼성전자에 유리하게 작용한다. 이선태 메리츠증권 애널리스트는 "환율 10원 상승 시 삼성전자에는 3000억원의 이익 증가가 예상된다"며 "반도체는 매출이 90% 이상 수출인 반면 비용은 원화로 지출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박지성 기자 jiseo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