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안철수연구소 V3 엔진 장애 발생..사용자 불편(상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안철수연구소의 백신 프로그램 'V3'에서 장애가 발생해 사용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11일 안철수연구소에 따르면 10일 오후 10시50분부터 11시50분까지 배포된 V3엔진버전 '2011.03.11.00'으로 업데이트된 'V3 365' 또는 'V3 Lite' 설치 컴퓨터에서 장애가 발생했다.
업데이트 후 실시간 감시 기능이 다수의 정상 파일을 'Trojan/Win32.OnlineGameHack'이라는 악성코드로 오진하는 증상이 발생한 것. 이에 따라 정상파일이 삭제되는 피해가 속출했다. 안철수연구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에도 피해 신고가 계속 접수되고 있다.

이번 오류가 발생한 사용자들은 무료백신 V3 Lite와 유료백신 V3 365 클리닉을 사용하는 개인들이며, 기업이나 기관은 해당되지 않는다고 안철수연구소 측은 전했다.

사용자들은 메신저 프로그램 등 정상 프로그램이 삭제돼 작동하지 않았고 문제의 원인을 알기 위해 인터넷에 접속하려고 했지만 브라우저 프로그램마저 작동하지 않았다고 답답함을 호소했다. 또 일부 사용자들은 문제 발생 후 PC를 재부팅 했으나 다시 부팅되지 않는 치명적인 증상도 나타났다고 신고했다.
이는 안철수연구소가 배포한 V3 엔진 업데이트 파일에 오류가 있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엔진버전 '2011.03.11.00'이 정상 파일을 악성코드로 인식하고 치료를 시도하거나 삭제해버려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안철수연구소는 이미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 엔진 업데이트를 배포하고 있다.

안철수연구소 관계자는 "사용하는 컴퓨터에서 증상이 발생하면 컴퓨터를 종료하지 말고 시스템에 설치된 V3 Lite와 V3 365의 실시간 감시를 일시 중지한 후 최신 엔진(엔진버전 2011.03.11.02)으로 업데이트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만약 오류가 있는 업데이트 파일을 받은 후 컴퓨터를 끄면 부팅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또 처음 컴퓨터를 켜는 사용자들은 안전모드(네트워크 지원)로 부팅한 후 V3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면 된다. 시스템 복원을 실시하고 V3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것도 방법이다.

안철수연구소 관계자는 "부팅이 되지 않더라고 하드가 지워진 것이 아니며 컴퓨터 내부에 자료가 아직 남아 있다"며 "이번 건과 관련해 부팅 장애가 발생하면 컴퓨터를 포맷 하지 말고 안철수연구소로 연락해야한다"고 당부했다. 하지만 PC가 정상 복원되더라도 삭제된 응용프로그램은 다시 설치해야 한다.

안철수연구소는 전사 비상체제를 가동하고 있으며 장애가 발생하는 사용자들은 전화(02-2186-6000, 유료 제품 사용자는 02-2186-3000)로도 상담을 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이번 오류 엔진에 따른 피해가 크게 확산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안철수연구소 측은 10일 자정 V3 수정 엔진을 배포해 당시 PC를 사용 중이던 사용자들의 오류를 정상화했다고 설명했다. 엔진 장애 발생 직후 트위터를 통해 즉시 장애 사실을 알리고 조치방법도 안내했다. 동시에 홈페이지에 장애 사실과 대처방법을 공지했다.

오류 엔진 업데이트 시점인 10일 오후 10시 50분부터 11시 50분까지 PC를 사용하지 않았거나 V3 업데이트를 받지 않은 사용자도 문제없이 PC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실시간 검사창에 뜨는 악성코드 치료 버튼을 누르지 않은 사용자도 안전하다. 안철수연구소는 11일 오전 7시 50분 현재 50건의 피해 신고가 접수됐다고 전했다.

한편 안철수연구소의 V3 엔진에 오진 문제가 생긴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 1월에도 V3 백신이 일부 정상 프로그램을 스파이웨어로 오진하면서 전국 시ㆍ군ㆍ구의 민원 관련 전산망이 일시 다운된 바 있다. 당시 이로 인해 민원 업무가 중단되는 사태가 발생, 시민들이 주민등록 등ㆍ초본 발급 등에 불편을 겪었다.

그해 4월에도 V3 제품군의 일부 기업용 사용자들이 엔진 업데이트를 적용한 결과 특정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거나 시스템의 구동이 멈추는 등의 문제가 발생했다. 일부 기업에서는 시스템이 다운되는 사태까지 벌어졌다. 당시 안철수연구소는 엔진 업데이트에 버그가 생겨 바이러스를 진단·치료하는 과정에서 과도하게 메모리를 사용한 것이 문제의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안철수연구소 V3 엔진 장애 발생..사용자 불편(상보)
AD
원본보기 아이콘




김철현 기자 kch@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